송악산개발반대대책위가 서귀포시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의 통폐합을 두고 "서귀포시민의 환경권리를 빼앗는다"며 통폐합 철회를 촉구했다.  

송악산개발반대위는 14일 성명서를 내고 "현재 서귀포시는 각종 난개발사업으로 극심한 혼란과 갈등을 겪고 있다. 송악산 개발사업 문제만 하더라도 원희룡 지사의 청정제주 송악선언이 있기 전까지 사업자의 지속적인 개발압력에 언제고 무너질지 모르는 바람 앞에 촛불 같은 형국이었다"고 비유했다. 

특히 "이제야 송악산을 지키기 위한 세부실행계획이 나오고 이와 관련한 보전대책이 수립되는 마당에 이에 대한 실무를 맡고 책임져야 할 서귀포시 청정환경국을 없애는 것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이는 송악산 보전대책에 대한 원희룡 지사의 선언의 신뢰를 깨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덩치 큰 개발부서와 환경부서를 합친다는 생각 자체가 서귀포시의 환경을 제주도나 제주도의회가 어떻게 바로보고 있는지 명확히 보여준다. 개발을 위해 환경보전이나 환경관리가 양보되어야 한다는 오랜 토건기득권적 논리가 깔려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실제 과거 개발부서와 환경부서가 통합되어 운영될 때 환경부서는 늘 위축되어 있었고 환경과 관련한 정책적 개선과 개혁은 늘 후순위로 밀렸다. 그럼에도 다시금 환경부서를 개발부서 밑에 두겠다는 것은 앞선 우려가 단순한 기우가 아님을 명확히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의회는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의 통폐합을 중단시킬 수 있도록 지금 당장 행동에 나서야 한다. 잘못된 조직개편으로 말미암아 극심한 자연환경, 생활환경의 악화를 서귀포시민들은 결코 원하지 않는다. 서귀포시민들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면 지금 당장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