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일도2동주민센터 주무관 강경표

모두가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요즘입니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19라는 시련이 찾아와 몸도 마음도 우리를 지치게 하는 것 같습니다. 비록 답답하고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지만 추운 겨울은 어김없이 찾아왔습니다.

얼마 전 기상청 올겨울 날씨 전망에 의하면 역대 따뜻했던 지난해 겨울보다는 추울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올겨울 날씨가 지난해 보다 더 추울 것이라고 예상하는 가장 큰 이유는 “라니냐” 때문이라고 합니다. 적도 동태평양 해수 온도가 낮아지는 라니냐는 세계적으로 많은 기상이변을 일으킵니다. 라니냐가 발생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추운 겨울이 오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강추위와 많은 눈으로 인해 노면이 빙판길이 되면서 미끄럼 사고 및 차량의 안전사고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겨울철에 대비해 운전자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눈길, 빙판길 안전 운전요령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첫째, 폭설 예보 때는 자가운전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합시다. 불가피하게 운전을 할 경우에는 스노우 타이어나 체인을 사용합시다.

둘째, 빙판길이나 블랙아이스가 있는 경우 급조작은 사고의 지름길입니다.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 과속을 삼가하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해 미끄러짐 사고에 대비합시다.

셋째, 출발 전에 운전시야를 충분히 확보하고 저단으로 부드럽게 출발하고, 제동을 할 때는 풋브레이크를 가볍게 여러 번 밟아주고, 엔진 브레이크도 적절하게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넷째, 커브길을 특히 조심해야 하고 커브길에 진입할 때는 충분히 감속해야 합니다.

다섯째, 빙판길이 의심되는 응달진 부분에서는 반드시 서행해야 합니다.

여섯째, 내리막길에서는 저속 기어를 사용하고, 제동을 할 때는 풋브레이크 보다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운행 전에 기상정보를 반드시 확인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체인 등 안전장비를 준비합시다.

겨울철 눈길, 빙판길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두말할 것도 없이 서행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이미 다 알고 있는 상식적인 내용이지만 한 번 더 상기해 겨울철 교통사고로 인해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대비합시다. 대부분의 교통사고는 운전자 혼자만의 피해로 끝나지 않습니다. 나 한명이 주의한다면 다른 누군가의 재산, 생명 등을 보호하는 행위가 될 것입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