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안명희 (사)제주특별자치도 지역아동센터연합회 회장

‘2020년 JDC 책가득 꿈가득 사업’이 지난 10월 마무리됐다. ‘JDC 책가득 꿈가득 사업’은 지역아동센터 내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서환경 개선과 책 읽기 문화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3년째 진행됐다.

개별 지역아동센터들에게 맞춤형 독서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북 콘서트’와 지역아동센터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성장교실’을 계획했다.

본 사업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21개소가 선정돼 아동 청소년의 욕구를 반영한 맞춤형 독서프로그램을 진행했으나, 북 콘서트와 교사 성장교실은 코로나19로 인해 불가피하게 취소됐다.

특히 북 콘서트의 경우 21개소의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된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한 아이들의 모습을 확인하고 대외적으로 소통 할 수 있는 기회이기에 꼭 진행하고 싶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활동을 축소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부득이하게 취소하게 돼 아쉬운 마음이 크다.

2020년의 경험은 비대면의 소극적인 활동이 주를 이루는 환경에서도 어떻게 아이들이 더 즐거운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을까에 대한 깊은 고민을 던져 줬다. 빠르게 대응했다면 북 콘서트와 교사 성장교실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었을 거라는 아쉬움이 더해진다.

디지털 미디어가 책을 대신하고 온라인의 발달로 더욱 개별화되는 시대에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감수성을 키움으로써 사람 간 소통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JDC 책가득 꿈가득 사업’을 통해 아이들이 위안을 받고 사고와 감성을 확장할 수 있음을 감사하게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매년 좋은 사업을 통해 아이들의 성장에 기여 해주시는 JDC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전한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