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읍 오조리 철새도래지
성산읍 오조리 철새도래지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오조리 철새도래지 야생조류에서 H5N8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진됨에 따라 제주도 방역당국이 오조리 철새도래지 반경 3km를 특별관리지역으로 설정하고 통제 및 방역소독에 돌입한다. 

14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성산읍 오조리 철새도래지 폐사체(알락오리)에 대한 야생동물질병관리원의 정밀검사 결과 H5N8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로 최종 확진 판정됐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AI긴급행동지침에 의거해 철새도래지 및 가금농가에 대한 차단방역 조치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예찰지역 내 33개 농가의 닭 426천수, 오리 15천수에 대해 긴급 이동제한 조치와 함께 일제 소독 등 차단방역 강화태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제주도는 오조리 철새도래지 반경 3km를 특별관리지역으로 설정해 기존에 설치된 통제초소(5개소)를 통해 올레꾼 및 낚시꾼 등 사람들을 통제하고 24대 방역소독 차량 등을 투입해 일제 소독을 진행할 예정이다.

폐사체 발견 21일 경과 후인 1월 26일부터 닭은 간이검사(필요시 정밀검사), 오리 등은 정밀검사 등 임상예찰과 진단을 거쳐 음성으로 확인되면 이동제한이 풀린다. 

전병화 농축산식품국장은 "농가 및 생산자단체 등에서도 강화된 방역조치를 적극 이행함으로써 야생철새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농장으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차단방역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