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수 111인, 제2공항 갈등 종결 촉구선언문 발표

2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실시되는 '제주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를 앞두고 제주지역 대학 교수 111인이 제2공항 갈등 종결을 촉구하는 선언문을 냈다.

제주지역 대학 교수 111인은 3일 선언문을 통해 여론조사 결과를 수용해야 하며 국토교통부 역시 여론조사 결과를 받아 들여 정책 결정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2공항을 둘러싼 찬반 갈등을 끝내기 위해서라도 여론조사 결과를 수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지난 5년 동안 제주사회는 제2공항 문제로 심각한 갈등을 겪어왔다. 그동안의 많은 찬반토론을 통해서도 찬반 양측의 견해는 좁혀지지 못했고 결국 국토부와 제주도, 제주도의회는 여론조사를 통해 찬반 갈등을 해소하기로 결정했다.

여론조사는 설 연휴가 끝나는 이달 15일부터 17일까지 실시되며, 여론조사 대상은 도민 2,000명과 별도 성산읍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각각 2회에 걸쳐 실시될 예정이다.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 여론조사 공정관리 공동위원회의 검토를 거친 후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여론조사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제주지역 대학 교수 111인은 "이제 제2공항 갈등 해소의 길은 도민들의 현명한 판단에 달렸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우려도 없지 않다. 공항건설 찬성주민과 단체들이 이번 여론조사에 반대하고 벌써 제주도와 몇몇 인사들이 조사결과를 평가절하하려는 의사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공정한 여론조사를 보장하고 조사결과 그대로 국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성산지역 주민만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결과는 약속한 대로 참고용에 그쳐야 하고 도민 전체의 여론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토부와 정부는 도민여론조사 결과를 정책 결정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 그것만이 대통령이 약속했던 절차적 투명성과 민주성을 보장하는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도민여론조사 결과를 모든 도민과 단체들이 수용해야 한다. 그것만이 지난 5년 동안 찬반갈등으로 점철되고 분열되어 온 도민사회를 통합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