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2021학년도 학업중단 예방 기본계획'
개인‧원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보강 지원 구상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취임 1주년을 맞아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그는 "다양한 생각이 존중받는 제주교육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학업중단 예방위원회'를 운영, 학교 내 대안교실인 '행복교실'을 확대한다. 학업 중단을 예방하고 학업 복귀를 지원하겠다는 구상이다. 

25일 도교육청은 '2021학년도 학업중단 예방 기본계획'을 수립, 발표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학업중단 위기 학생 최소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을 목표로 △학업중단 예방 체제 구축 △공교육 내 대안교육 활성화 △학업중단 위기 학생 지원 강화 등 3개 영역과 8개의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세부 대책으로 학교에 '학업중단 예방위원회'를 운영한다. 

담임교사는 학교생활 관찰 및 상담으로 위기 징후를 조기에 발견 시 '학업중단 예방위원회'에서 도움을 받게 된다. 위원회는 교내‧외 전문 상담을 연계하고, 지역사회 기관‧단체와 협력으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미인정 결석 및 학업 중단 학생 관리 대응 매뉴얼'로 학교는 미인정 결석 당일부터 학생 소재와 안전을 확인하게 된다. 출석을 독려하고, 위기 사유에 따른 지원 방안을 강구하면서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촘촘히 관리한다. 

학교 내 대안교실 '행복교실'은 올해 29개교(중 17개교, 고 12개교)로 확대 운영된다. 

'행복교실'은 학교생활 부적응 예방 및 학교 적응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학교의 여건과 특성, 학생의 위기 사유를 고려해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한다.

세심하고 전문적인 배려가 필요한 중학생들을 위해 탐라교육원 내 '함성교실'에서 1:1 맞춤형 대안교육이 4주 4회기로 확대된다. 

제주학생문화원이 운영하는 공립 대안교육 과정인 '어울림학교'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어울림학교는 특기‧적성 발견과 진로 개척을 위한 자격증 취득과정 등의 대안교육과정을 학기‧학년별로 운영한다.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 지원도 강화된다. 

고등학교 재입학 학생이 학교 적응력을 높여 학업을 이어가도록 '재입학 대상자 학교적응력 교육'을 실시한다. 학업 중단 학생에게 도교육청 진로진학지원센터의 진로상담과 학생건강증진추진단의 마음 건강(정서 지원) 상담을 지원한다.

의무교육단계(초‧중) 미취학 및 학업 중단 학생에게는 ‘학습지원 사업’으로 초‧중 졸업 학력 취득 기회를 지원한다. 학업중단 학생이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연계를 희망하면 학교 복귀, 검정고시(교재, 인터넷강의 등), 심리상담, 자격증 취득 등의 도움도 준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업 중단 위기 징후 조기 발견"이라며 "학교‧지역과 협력하며 위기 조기 발견 및 예방을 적극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