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선흘2리 대명동물테마파크(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심의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자 사업승인을 취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 변경승인 건을 심의하기 위한 제주특별자치도 개발사업심의회가 오는 3일 오후 2시에 열린다. 이번 개발사업심의회는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변경승인과 관련한 마지막 관문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정의당 제주도당은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업자는 지금까지도 지역주민과 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와의 진정성 있는 협의는커녕 반대 주민들을 상대로 무차별적인 고발을 남발하고 마을 주민간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의 주요 자금줄인 대명소노그룹이 이 사업을 반대하고 자금 지원도 중단할 것으로 밝혀져 추진 동력도 상실한 상태이다. 따라서 동물테마파크 사업승인을 취소하고 제주 난개발에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원희룡 지사가 발표했던 송악선언이 말잔치로 끝나지 않고 환경보전의 원칙을 지키면서 도민사회 신뢰가 형성되지 않는 개발사업은 추진하지 않겠다는 명확한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한다. 심의위원회는 변경승인을 불허하고 최종적으로 사업을 취소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제주녹색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같은 목소리를 냈다.  

제주녹색당은 "선흘2리 주민들은 지난 2년 동안 제주도정의 밀실 행정과 일방적 사업자 편들기로 큰 고통을 겪었고, 행정의 무책임한 방관으로 주민들 사이의 갈등은 극에 달해 있다"고 호소했다. 

또한 "사업자가 반대 주민들에 대한 무차별적 고발로 여전히 큰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 심의회는 더이상 애매한 결정으로 또 다시 논란을 만들지 말고 지역주민의 동의없이 추진되는 반생태적인 사업에 대해 변경승인 불허를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제주녹색당은 "원희룡 지사는 송악선언을 통해 스스로 약속한 변경승인 불허를 이행해야 한다. 아울러 지난 2년 동안의 마을 갈등에 대한 책임을 지고 선흘2리 주민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