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희룡 지사는 10일(수)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한 제주특별자치도의 공식 입장을 밝혔다.  ©Newsjeju
▲ 원희룡 지사는 10일(수)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한 제주특별자치도의 공식 입장을 밝혔다.  ©Newsjeju

원희룡 제주지사가 제주 제2공항 여론조사 이후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제주 제2공항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토부는 법적 절차가 마무리된 국책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는 10일(수)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한 제주특별자치도의 공식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국토교통부는 오늘(10일)까지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제주도의 입장을 요청했다. 제주도가 이미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를 있는 그대로 전달했는데도 국토부는 공문으로 제주의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원 지사는 "이는 국내 정치상황과 맞물려 제주의 미래가 걸린 제2공항 추진 여부에 대한 책임을 제주도정에 떠안기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심각한 문제의식을 표한다. 현 시점에서 제주도지사로서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힐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 제2공항 예정지인 성산지역 주민들은 제2공항 건설에 압도적으로 찬성했다. 한국갤럽 조사에서는 64.9%, 엠브레인 퍼블릭 조사에서는 65.6%의 찬성이 나왔다. 이는 제주 제2공항을 적극 추진하라는 요구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또한 "전체 도민 찬반 여론의 가장 큰 특징은 공항 인근 지역은 압도적으로 찬성하는 반면, 공항에서 먼 지역은 반대가 우세하다는 점이다. 이는 제2공항에 대한 접근성을 보완할 필요가 있고, 기존 공항과의 조화로운 운영에 대한 염려가 반영된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원 지사는 "제2공항과 같은 대규모 국책사업은 찬반의 숫자보다 그 내용이 중요하다. 제주공항은 오래전부터 포화상태다. 도민과 여행객의 불편을 넘어 안전이 우려되는 위험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오히려 제2공항을 추진하지 않았을 때 더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국토부는 법적 절차가 마무리된 국책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제주도는 어떤 역할이라도 하겠다. 제주의 미래를 위한 인프라이자 앞으로 100년의 제주발전, 미래세대의 일자리와 먹거리를 무산시킬 수 없다"며 제2공항 추진 의지를 거듭 밝혔다. 

▲ 원희룡 지사는 10일(수)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한 제주특별자치도의 공식 입장을 밝혔다. ©Newsjeju
▲ 원희룡 지사는 10일(수)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한 제주특별자치도의 공식 입장을 밝혔다. ©Newsjeju

그러나 원 지사의 이 같은 입장 표명이 찬반 갈등에 또다시 기름을 끼얹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제2공항 여론조사가 발표되자마자 제2공항 찬성 측과 반대 측은 기자회견을 열고 또다시 대립각을 세웠다. 

더구나 5년간 지속되어 온 갈등과 반목을 해소하기 위해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합의한 끝에 여론조사를 실시했으나 원 지사가 제2공항 추진 의사를 공식화하면서 갈등이 봉합되기는커녕 갈등의 골만 더 키웠다는 지적이다.

결과적으로 여론조사가 무의미해진 것이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 원 지사는 "여론조사 결과는 정책결정에 최종적인 구속력을 갖지 않는다는 것은 누차 전제가 됐던 것이다. 과연 이 내용을 어떻게 존중하고 반영할지 자문을 받은 결과, 해당 지역은 압도적으로 찬성이 높았다"고 해명했다.

원 지사는 "여론조사 결과에 따른 숫자를 갖고 제2공항을 결정한다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생각한다. 만일 여론조사로 사업을 결정해야 한다면 저는 여론조사 아닌 주민투표가 맞다고 생각한다. 국토부와 대통령은 책임을 제주도와 여론조사에 떠넘기지 말고 당당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 제2공항 입지 정보를 사전에 유출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내부 정보를 이용한 투기거래가 있었다면 전부 밝혀내 엄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대한민국의 근본을 흔드는 심각한 범죄이다. 제주도 역시 자체 조사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부도 지난 8일 제주 제2공항 입지 정보 사전 유출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당시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 최종후보지 선정과정은 공정하게 진행됐다"며 "입지 정보를 사전에 유출한 사실은 없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