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철, 홍명환 의원 "원희룡, 지역감정 부추기는 갈등 유발자"

제주 제2공항 추진을 강행하겠다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입장 발표에 따른 후폭풍이 거세다.

시민단체들에 이어 급기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의원들 마저도 원희룡 지사를 향한 사퇴 촉구 목소리를 냈다.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따른 갈등 문제를 해소하고자 특별위원회를 꾸렸던 박원철 의원과 이번 제2공항 여론조사에서 공정관리 공동위원회 위원을 맡았던 홍명환 의원이 먼저 총대를 맸다.

두 의원은 이날 오후 3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원희룡 지사를 "도민 뜻을 무시하고 지역감정을 조장하며, 도민갈등 부추긴 주범"이라고 묘사하고, 지사직 사퇴를 촉구했다.

▲ 박원철, 홍명환 의원이 11일 원희룡 지사를 향해 지사직 사퇴를 촉구했다. ©Newsjeju
▲ 박원철, 홍명환 의원이 11일 원희룡 지사를 향해 지사직 사퇴를 촉구했다. ©Newsjeju

박원철 의원은 "제주 동부와 서부 지역간의 찬반 비율을 들먹여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것도 모자라 성산읍 지역의 주민수용성이 확보됐다고 아전인수격으로 도민 여론조사 결과를 자의적으로 해석하면서 갈등 해소를 위한 합의문을 일방적으로 파기했다"고 질타했다.

특히 원희룡 지사의 합의문 파기 행위에 대해 박원철 의원은 "당시에 이를 명문화(법적 효력)하지 못한 게 지금와서보니 아쉬운 대목"이라며 "의장과 지사가 합의문에 서명하고 이를 공표함에 따라 신의성실 차원에서 당연히 지킬 것이라고만 봤다. 실제 과거에도 도와 의회가 합의한 걸 이렇게 일방적으로 파기한 전례가 있었나 싶다. 이렇게 되리라곤 생각도 못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당초 제2공항 여론조사 설문항목에 대한 논의를 할 때를 놓고 보면 지금과 같이 도민 전체의 뜻이 어떠하든 제주도정이 원하는 추진 강행으로 유도하기 위해 자의적 해석이 가능하도록 여지를 둔 고도의 술책이 아닌가 싶을 정도"라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당초 여론조사 설문항목에서 제주자치도는 제2공항 찬성과 반대만이 아닌 그 이유에 대해서도 포함돼야 한다는 도의회 특별위원회의 제안을 수용하지 않은 바 있다.

박 의원은 "갈등유발 행위를 하지 말자는 합의문의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전문가 자문이랍시고 자의적으로 왜곡 해석해 추진 강행 의지를 밝힌 건 최고 정책결정권자에게 부여된 권한을 남용한 것이기에 도지사로서의 책임을 저버렸다"고 비판했다.

또한 박 의원은 지난 2월 22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원희룡 지사가 발언한 것을 두고서도 콕 찝어 질타했다. 당시 원 지사는 "제2공항을 둘렀나 갈등에 마침표를 찍겠다"고 말한 바 있다. 허나 이는 영혼 없는 '빈 말'이 됐다.

박 의원은 "과거 강정해군기지 건설 과정과 같은 갈등과 반목이 반복돼선 안 된다"며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해 특별위원회를 이끌었던 한 사람으로서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 대체 원 지사에게 민주주의가 무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국토부에 제출한 공문을 당장 철회하고, 스스로 사퇴해 도민사회를 갈등과 반목으로 몰아넣은 현 사태에 대해 책임질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원희룡 지사에 대한 사퇴 촉구가 두 의원의 개인 의견을 넘어 민주당 제주도당 당론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사퇴 촉구를 요구하면서 원희룡 지사를 비판할 순 있겠지만, 실제 지사의 사퇴를 물리적으로 이행하려면 주민소환 등의 방법을 거쳐야 하는데, 이는 현 시점에선 불가능에 가깝다. 재임기간 1년 미만인 상황, 즉 올해 6월을 넘기면 주민소환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원 지사의 임기는 내년 6월까지다. 물리적으로 시간이 충분치 않은 상황이다.

이를 두고 박 의원은 "거센 항의를 받을 것을 각오하면서까지 입장 발표를 한 것을 보면, 이것까지 다 계산한 게 아닌가 싶다"며 "향후 비대위를 구성할지, 어떻게 대응해 나갈지에 대해선 오늘 중에 원내대표단에 공식 제안하고, 국회의원 분들과도 협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