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현길호 위원장, 지난 26일 미얀마 사태 관련 간담회 개최

▲ 지난 26일, 제주도의회 현길호 농수축경제위원장이 미얀마 국적의 제주거주인들과 간담회를 나누고 있다. ©Newsjeju
▲ 지난 26일, 제주도의회 현길호 농수축경제위원장이 미얀마 국적의 제주거주인들과 간담회를 나누고 있다. ©Newsjeju

제주에서도 도내에 거주하고 있는 미얀마인들을 위한 피해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지난 25일 제393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미얀마 군부 쿠테타 규탄 및 세계 평화와 민주주의 실현 촉구 결의안'이 의결됐다. 이 결의안엔 미얀마 군부의 유혈사태 행위 중단과 구금 정치인의 석방, 국제사회의 협력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해당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제주도의회 현길호 농수축경제위원장은 26일 미안마 출신 근로자와 유학생, 관계기관 관계자들과 모여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 자리엔 제주에 체류 중인 미얀마 근로자 3명과 유학생 1명, 제주자치도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및 제주자치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선 현지에 있는 가족들의 피해사항 여부와 도내 체류와 관련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제주도의회 차원에서의 협조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제주거주 미얀마인들은 현지 사정으로 귀국이 어려운 상황임에 따라 비자연장 신청에 따른 임시체류비자 발급 여부와 취업 활동연장 등에 대해 법무부와 제주자치도, 도의회에서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현재 제주에 거주 중인 미얀마 국적의 체류자는 총 226명이다. 제주시에 154명, 서귀포시에 72명이 거주하고 있다.

현재 제주자치도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등의 민간단체에서 협력을 하고 있으며, 매주 일요일마다 미얀마 군부 쿠데타로 희생자 추모식과 규탄 결의대회 개최, 피해자 지원 모금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현길호 위원장은 "한국도 과거 군부에 의해 무고한 시민들이 희생되고 민주주의를 쟁취해 냈던 경험이 있고, 제주 또한 국가공권력에 의해 도민들이 아픈 역사를 갖고 있어 이번 미얀마 군부 쿠테타 발생에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회 차원에서 결의안이 통과된만큼 피해를 알리고 전국 의회와 협력해 공조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