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농도 미세먼지가 지속적으로 유입되자 제주도가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저공해 조치를 시행하지 않은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운행을 제한하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기간은 오늘(30일) 오후 9시까지이며, 위반 시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차량 등급조회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emissiongrade.mecar.or.kr)에 접속해 조회하면 된다. 단속은 도로변에 설치된 운행제한 단속카메라(46개소, 54대)를 이용해 이뤄질 예정이다.

다만 긴급자동차, 장애인, 국가유공자, 저공해조치 완료차량 등은 이번 조치에서 제외되며 저공해조치 신청차량, 매연저감장치 부착불가차량도 오는 6월 30일까지 단속이 유예된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 차량 2부제도 시행 중이다. 제주도청사 주차장 내(총 403면) 차량번호 끝자리를 기준으로 짝수차량만을 운행하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직속기관·사업소, 행정시, 읍면동, 유관기관에도 2부제를 의무적으로 실시할 것을 전파한 상태다.

사업장, 공사장 운영 시간도 단축됐으며 공공사업장 도로 건설 및 보수공사장 등에 비산먼지 저감 대책도 병행 추진되고 있다.

제주도는 또 행정 공공기관 운영 사업장과 공공·민간건설공사장, 민간참여 사업장 등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 사업장에 대해서는 공사 시간을 조정하도록 했다. 

특히 비산 먼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사장 내 방진덮개·방진막 (부직포 등)설치, 비산먼지 발생 억제를 위한 주기적 살수, 통행차량 시속 20㎞이하 운행 등의 조치도 이뤄졌다. 

제주도는 제주 전 지역에 안전안내문자를 발송해 비상저감조치 발령 상황과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내용을 안내했으며 관련부서와의 상시 연락체계 유지하며 상황을 전파하고 있다.

아울러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노인요양시설, 경로당 등에 대해 실외활동자제 요청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대책도 이뤄지고 있다.

한편 제주는 현재 황사경보가 내려진 상태로 오늘(30일) 오후부터 황사의 농도가 점차 옅어지면서 황사경보가 해제될 전망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