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31일 오후 제주도청 앞으로 집결한 농민들
"문재인 정부에 농정개혁을 요구했지만 바뀌지 않는 현실"
"유통구조 바뀌고, 해상물류비지원 이행돼야"
"농지가 사라지는 현실 참담···제주 제2공항 농지투기 의혹 밝혀야"

▲  ©Newsjeju
▲(사진왼쪽부터) 전농제주도연맹 고권섭 의장과 전여농 제주도연합 추미숙 회장이 "농업이 틀이 바뀌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Newsjeju

제주농민들이 해상물류비지원과 개선이 시급한 유통개혁 등을 언급하며 지속가능한 농업정책을 만들어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오는 11월 서울에서 농민총궐기를 예고하기도 했다.

31일 오후 4시 '전농제주도 연맹'과 '전여농 제주도연합' 등은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제주농민 투쟁 선포식 집회>를 진행했다.

전여농 제주도연합 추미숙 회장은 "오늘 이 집회는 촛불로 세워진 문재인 정부에게 농정개혁을 요구해왔지만 바뀌지 않는 현실 속 새로운 농정방향을 요구하는 자리"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2022년부터 지급하기로 한 제주형 농민수당을 꼭 모든 농민들에게 지급하라는 것을 제주도정에 요구하는 자리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전농제주도 연맹' 등에 따르면 코로나 감염병 확산과 기후위기로 농업정책의 근본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그럼에도 문재인 정부의 농업정책은 변한 것이 없고, 오히려 예산 삭감으로 농민들을 더 큰 수렁으로 빠뜨리고 있는 실정이다. 

가장 큰 문제는 변하지 않는 유통구조다. 농산물가격의 폭락 등으로 농민들은 생산비조차 보장받기 힘든 상황이나 도매시장 및 청과법인 등의 주머니는 갈수록 두툼해지고 있다고 제주농민들은 주장했다. 

또 도서 지역인 제주라는 섬의 특성상 갖게 되는 운송비인 '해상물류비지원'을 약속한 문재인 정부가 임기 내 이행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 (사진왼쪽부터) 전농제주도연맹 고권섭 의장과 전여농 제주도연합 추미숙 회장이 투쟁 결의에 나서게 된 배경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있다. ©Newsjeju
▲ (사진왼쪽부터) 전농제주도연맹 고권섭 의장과 전여농 제주도연합 추미숙 회장이 투쟁 결의에 나서게 된 배경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있다. ©Newsjeju

LH토지주택공사를 통해서 확인된 농지투기나 전국적으로 개발 이익의 대상이 되는 농지 등 보편적 먹거리를 제공하는 농지가 사라지는 현실에 대해서도 고개를 저었다. 이 연장선으로 최근 불거지고 있는 제주 제2공항 예정지와 인근지역 농지투기 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제주농민들은 언급했다.  

'전농제주도연맹'과 '전여농 제주도연합'은 "먹거리 공급은 국가의 의무고, 국민의 권리로 더 이상 자본의 돈벌이 수단에 희생당해서는 안된다"며 "먹거리를 생산하는 농업에 대한 국가의 책임성은 높아져야 하고, 국가운영 계획에서 농업을 경제와 따로 분리시켜야 한다"는 소견을 내세웠다. 

이어 "기후위기 속 농업의 지속성을 높여내기 위해 국가와 제주도정이 함께 책임을 높여 나가야 한다"며 "현장과 소통하지 않는 농정은 죽은 것이나 다름 없고, 감내하기엔 농촌현장이 너무 피폐해졌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농민들은 공공농업 실현을 위해 오는 11월 서울에서 현장 농민들이 동참하는 10만 총궐기에 나설 것"이라고 농업 현실 개선을 정부에 요구했다. 

한편 이날 제주농민들은 현실적인 농업 개혁을 문재인 정부에 요구함과 동시에 원희룡 제주지사를 향해서는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제주농민들은 "제주 제2공항 계획을 취소하라는 도민들의 여론을 무시한 채 원희룡 지사는 사업을 추진하려고 한다"며 "원희룡 제주지사를 규탄하고, 사퇴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