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4월 16일, 세월호 참사 7주기를 맞아 각 정당에서 성명을 발표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세월호 참사 7년,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등은 여전히 마침표를 찍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아직도 일부 극우단체와 정치인들에 의해 막말과 진실 왜곡이 자행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희생자와 피해자의 명예가 훼손되는 일이 더 이상 발생해서는 안 된다.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며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만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재난과 안전사고에 대한 국가의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국민 안전 담보와 피해자 구제를 위한 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또한 "세월호 참사 7주기를 맞아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는 말을 되새기며, 세월호 참사의 기억을 넘어 진상규명과 국민이 안전한 대한민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4월 16일은 지워지지 않는, 지울 수도 없는, 지워서는 안 되는 날이다. 476명을 태운 세월호가 바다로 가라앉는 것을 지켜볼 수 밖에 없었던 국민들은 모두 그날의 고통을 함께 짊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초동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아 승객들을 숨지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을 비롯한 전·현직 해경 관계자들은 모두 1심에서 무죄 선고를 받았다.

이를 두고 정의당 제주도당은 "참사가 일어나게 된 진상을 명백히 규명하고 잘못을 저지른 자들을 엄벌에 처하고 사고가 발생하게 된 구조를 뜯어고치는 것, 이 당연한 일들이 왜 이렇게 어려운지 국민들은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생명, 안전보다 중요한 가치는 결단코 없어야 한다. 구조적으로 일어난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사회적 참사에 대한 책임을 국가에게, 그리고 기업에게 물을 수 있어야 한다. 정의당은 세월호를 비롯한 모든 사회적 참사를 잊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