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등봉공원비상대책위원회, 제주도의회에 사업 부동의 결정 촉구

오등봉공원비상대책위와 제주참여환경연대가 5일 오등봉공원 일대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고 있는 오등봉공원 민간특례 개발사업의 원점 재검토를 촉구했다.
▲오등봉공원비상대책위와 제주참여환경연대가 지난 5일 오등봉공원 일대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고 있는 오등봉공원 민간특례 개발사업의 원점 재검토를 촉구했다.

오등봉공원비상대책위원회는 19일 성명을 내고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 해당 사업을 부동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등봉비대위는 "제주도정에선 난개발을 막는다는 명분으로 민간특례 방식으로라도 공원 조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 사업의 실체는 도시공원 지구 안에 14층 높이의 아파트 1429세대를 짓는 것이어서 오히려 난개발을 부추기는 사업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등봉비대위는 "현행 조례와 규정으로도 추진이 불가능한 사업임에도 사업지구의 용도변경을 통해 이를 무리하게 추진하려는 제주도정의 폭주를 멈춰 세울 수 있는 건 제주도의회 밖에 없다"면서 도의회가 이 사업을 동의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오등봉비대위는 "막대한 토지보상비를 민간기업이 감당하게 되면 결국 분양가를 높일 수밖에 없을 것이고 이는 결국 토지주들에게 희생을 강요하거나 입주 예정자들의 부담을 가중시킬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대체 이 사업은 누구를 위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오등봉비대위는 "게다가 1429세대나 들어서는 아파트로 인해 발생하는 하수처리와 교통체증 유발 문제는 누가, 무슨 돈으로 해결하겠다는 것이냐"며 "도민들에게 도시공원으로 약속한 부지가 결과적으론 아파트 놀이터로 전락하게 됐는데 이게 과연 정당한 사업이 될 수 있느냐"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오등봉비대위는 "이 사업이 진행되면, 오등봉과 한천의 경관은 물론 한라산 조망권마저 잃게 되고 2800그루의 곰솔과 법정보호종 생태계를 잃고 말 것"이라며 "주민들은 폭등한 집값으로 터전에서 밀려날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의회에선 이를 동의할 것이냐"고 물었다.

이에 오등봉비대위는 "대체 누굴 위해 아파트를 짓는 것이며, 제주도정은 왜 강행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이제 믿을 건 제주도의회 뿐이니 현명한 판단을 할 거라 믿고 끝까지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강성의)는 오는 28일에 해당 사업지(오등봉공원과 중부공원)에 대한 현장방문에 나선 뒤 29일에 두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를 심의할 예정이다.

이날 환도위에서 처리되면 30일 제394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표결을 거쳐 최종 가부가 결정된다. 단, 환도위가 29일 부동의하거나 의결보류 등의 결정을 내리게 되면 해당 안건은 5월 20일에 개회되는 제395회 임시회로 넘겨진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