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여백신(노쇼백신)에 대한 모든 것
잔여백신(노쇼백신)에 대한 모든 것
  • 박길홍 기자
  • 승인 2021.05.28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7일부터 코로나19 '잔여백신(노쇼백신)'이 각 지정병원마다 얼마나 남았는지 여부를 네이버와 카카오 지도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해지면서 잔여백신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에 잔여백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Q. 잔여백신(노쇼백신)이란 무엇인가?
A. 예방접종을 사전 예약한 자가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거나, 예진 시 접종이 불가능한 경우 등의 상황으로 해당 인원 수만큼 접종하지 못하게 된 백신을 말한다. 

Q. 잔여백신은 왜 발생하게 되나?
A.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포장된 1개 백신(바이알) 당 10명 분량(도즈)을 접종할 수 있다. 단, 1개 바이알을 개봉한 경우 최대 6시간 내에 사용해야 하며, 기한 내에 사용하지 못한 경우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폐기 처리해야 한다.

Q. 잔여백신은 어떻게 접종하게 되나?
A. 잔여백신은 의료기관에서 긴급하게 접종대상자를 찾아서 접종할 수 있다. 다만 의료기관에서 미리 준비한 예비명단이나 내원한 환자 및 보호자 등으로부터 직접 적절한 대상자를 찾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당일예약(인근 접종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을 원하는 국민이 네이버 및 카카오 관련 앱 등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예약한 후, 당일 인근 접종기관에 바로 방문해 접종할 수 있도록 한 조치)이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Q. 잔여백신을 단순히 조회할 수 있나?
A. 잔여백신에 대한 정보는 네이버, 네이버지도, 카카오톡 및 카카오맵 등 4종의 앱을 통해 접종기관 위치 및 잔여백신 현황을 지도 형태로 조회할 수 있다.

-NAVER : 네이버앱, 네이버지도앱 또는 스마트폰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네이버에 접속해 '잔여백신'으로 검색해 조회하면 된다. 
-kakao : 카카오톡의 하단 샵탭(#)에서 '잔여백신' 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맵 앱을 통해 잔여백신을 조회하면 된다.

Q. 잔여백신 당일예약을 위한 조건이 있나?
A. 잔여백신의 당일예약이 불가능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
① 예방접종을 이미 받은 사람
②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되어 있는 사람
③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 (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등

잔여 백신의 당일예약은 예약신청 순서대로 완료되며, 당일예약이 잔여백신량 만큼 완료된 경우 해당 접종기관의 당일예약은 불가능하다. 

Q. 잔여백신 정보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A. 잔여백신은 접종기관에서 수량 정보를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시스템에 등록하게 되면 네이버 및 카카오 앱을 통해 표출된다.

▲접종기관에 잔여백신이 생겼다가 '0'이 되는 경우
잔여백신은 접종기관에서 등록과 동시에 당일예약을 받게 된다. 당일예약에 성공될 때마다 잔여백신 수량이 차감되며, 모든 잔여 백신량만큼 당일예약이 완료되면 잔여백신 수량은 '0'이 된다.

Q. 잔여백신이 발생한 접종기관에 예약하는 방법은?
A. 잔여백신 조회 지도에서 잔여백신이 발생한 접종기관을 선택 후 '예약' 버튼을 누르면 유의사항 안내 후 당일예약 신청이 완료된다. 예약자의 인적사항 확인을 위해 본인인증을 실시하며, 이미 네이버 또는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라면 본인인증은 생략된다.

Q. 예약 요청 후 예약이 실패됐다고 나온다면?
A. 잔여백신은 발생과 예약으로 인한 차감이 실시간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경우 예약이 실패될 수 있다.
① 예약 신청 시 잔여백신이 0이 된 경우
② 예약자가 이미 예방접종을 1회 이상 완료하여 예방접종 시스템에 등록된 경우
③ 예약자가 이미 사전예약시스템 등을 통해 접종예약이 완료된 경우
④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⑤ 잔여백신 예약을 하였으나 취소하지 않고 접종하지 않은 자
⑥ 해당 접종기관의 운영종료시간이 30분 이내로 남은 경우

Q. 당일 예약한 경우 취소는 어떻게 해야 하나?
A. 네이버 또는 카카오 앱을 통해 잔여백신 당일 예약한 경우에는 반드시 당일 접종기관 운영종료시간 내에 방문해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다만,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접종기관 방문이 곤란해진 경우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해 예약 취소를 요청해야 한다.

예약 취소를 하지 않고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은 경우 그 대상자는 향후 네이버 및 카카오를 통한 당일예약이 불가능(잔여백신 조회는 가능)하다.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을 통해 대리로 타인의 당일 예약도 불가능하다. 부모님이라도 대리로 타인의 당일 예약은 불가능 하다. 

Q. 잔여백신이 발생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나?
A.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접종기관은 네이버 및 카카오 앱에서 각각 최대 5개까지 신청할 수 있다.

-알림이 오는 경우(네이버 알림 및 카카오톡 지갑 채널): 사전 선택된 접종기관에서 잔여백신이 새롭게 발생한 경우
-알림이 오지 않는 경우: 잔여백신이 발생한 것이 아닌 예약 및 취소 등을 통해 증감되는 경우

Q. 알림이 오면 곧바로 예약을 할 수 있나?
A. 알림 메시지 내에는 당일예약이 가능한 버튼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선택한 경우 예약이 완료된다. 이는 지도 형태의 예약과 동일하게 처리된다.

▲네이버는 각 채널별로 최초 1회에 한해 인증 필요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앱, 네이버지도앱 및 모바일 인터넷브라우저(http://www.naver.com)를 통해 당일예약 신청 가능하며 최초 1회에 한해 인증 필요

Q. 잔여백신을 통해 접종 완료 후, 2차 접종은 어떻게 하나?
A.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완료했다면 접종기관에서 예방접종 등록과 동시에 11주 후 동일한 접종기관에서 동일한 요일에 2차 접종 예약이 된다. 2차 접종 일정 및 기관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2차 접종 예정일 기준 1개월 전부터 가능하다. 

-출처: 질병관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