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흘2리 대책위 "정황 보면 공무원들의 개입 여부도 수사해야"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으로 인해 선흘2리 마을주민들 간의 분열이 심화되고 있다.
▲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으로 인해 선흘2리 마을주민들 간의 분열이 심화되고 있다.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과 관련해, 사업주가 선흘2리 전 마을이장에게 금품을 수수한 혐의가 드러나면서 이에 대한 파장이 제주특별자치도 관련 부서에까지 전이되고 있다.

금품수수 시기와 맞물려 원희룡 지사와 사업주, 전 이장 간의 비공개 만남이 있었고 사업승인 절차가 착착 진행됐기 때문이다.

이 사업을 반대하는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는 여러 정황을 살펴볼 때, 제주도 공직자들의 개입이 있었을 거라고 보고 있다. 이 때문에 반대위는 수사당국에 사업 담당 공직자들에 대한 개입 여부까지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반대위는 4일 성명을 내고 제주동물테마파크 대표이사를 구속하고, 사업기간 연장을 당장 취소하라고 주문했다.

반대위는 "그간 마을에서 소문으로만 떠돌던 이야기들이 막상 그 실체가 드러나자 주민들은 분노를 넘어 허탈한 심정"이라며 "그간 사업자의 금품 살포로 마을공동체는 파괴되고 극심한 고통을 겪어 왔다"고 말했다.

이에 반대위는 수사당국에 "마을을 파괴한 제주동물테파마크 대표이사를 구속하라"고 요구한 뒤 서 대표이사에게도 "불법으로 얼룩진 사업을 당장 철회하고 주민들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선흘2리 마을회와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3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원희룡 지사와 개발사업심의회에 변경승인 불허 및 사업승인 취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선흘2리 마을회와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가 올해 3월 3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원희룡 지사와 개발사업심의회에 변경승인 불허 및 사업승인 취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또한 반대위는 제주도 투자유치과 공직자들에 대한 수사도 이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대위는 "수사 내용을 보면, 당시 선흘2리 이장이자 반대대책위원장이었던 정 씨에게 사업 찬성을 댓가로 금품을 약속한 날짜가 2019년 5월 28일이었고, 실제 돈이 건네진 건 그 다음날이었다"며 "공교롭게도 그 날은 사업자의 요청을 받아들인 제주도정 공무원들의 주선으로 원희룡 지사와 사업자, 정 전 이장이 주민들 몰래 도지사 집무실에서 면담을 가졌던 날"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반대위는 "이날 이후 정 전 이장은 그해 6월 20일에 반대대책위원장직을 내려놓고 그 다음날에 사업자로부터 2차 금품을 수수받았다. 그 후 7월 9일에 마을총회나 개발위원회의 승인도 없이 독단적으로 찬성위원회를 꾸리고 이를 제주도 투자유치과에 통보했다"며 "다시 또 공교롭게도 이날 3차 금품을 제공받았고, 이 문서로 말미암아 제주도정은 주민들이 사업에 찬성했다며 마을총회의 공식적인 반대 결정을 무시한 채 정 전 이장이 보낸 공문만 믿겠다고 했었다"고 부연했다.

반대위는 "며칠 뒤인 7월 16일에 제주도의회에서 행정사무조사 현장조사를 벌이던 때, 제주도정은 찬성위가 보낸 공문을 근거로 당시 양기철 관광국장이 '마을주민들이 총회를 통해 사업을 찬성했다'고 도의원들에게 거짓 보고를 했다"며 "이러한 정황들을 볼 때, 이 사건에 제주도 공무원들의 개입이 있었다고 합리적으로 의심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반대위는 "제주도정이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기간을 지난해 12월 24일에서 1년 더 연장해줬다. 검찰 조사에서 금품수수 혐의가 드러난 이상 제주도정은 더 이상 사업기간을 연장해 줄 명분이 없다"며 당장 사업기간 연장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