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 7일 오전 세종서 기자회견
"원희룡 지사와 국토부, 도민들 반대에도 사업 강행"
"도민 뜻 수용 못하는 제주 국회의원 3인, 자격 있는가"

▲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가 세종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사업 백지화"를 주장했다 ©Newsjeju
▲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가 세종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사업 백지화"를 주장했다 ©Newsjeju

제주 제2공항 사업 반대단체가 조속한 사업 백지화 선언을 요구했다.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을 향해서는 도민의 뜻을 수용하지 못한 채 입법 활동에 나설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7일 오전 11시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이하 제2공항 저지 비상도민회)'는 정부 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정문 앞에서 <제주 제2공항 계획 백지화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제2공항 저지 비상도민회'에 따르면 올해 2월 도민여론조사를 통해 '제2공항 반대'라는 결론으로 도출됐다. 

그러나 원희룡 제주지사와 국토교통부는 도민들의 의사와는 무관한 행보를 걷고 있다. 과거 문재인 정부는 사업 추진 전제로 '도민의견 수렴 존중'이라는 명분을 내세웠음에도 반하는 행동이라고 제2공항 저지 비상도민회는 주장했다.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 측은 "국토교통부가 LH를 통해 국토부 관료집단의 공고한 재산형성 특혜를 줬다면, 제2공항은 국민의힘 최고위원인 원희룡 지사에게 주는 또 다른 특혜"라며 "이는 국토부 항공 담당 관료들과 원 지사의 지속적인 공모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는 소견을 내세웠다.

이어 "도민여론조사 결과와는 정반대로 원 지사가 찬성 의견을 별도로 개진한 것 역시 국토부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사전 교감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국토부는 자신들의 요청으로 성사된 여론조사 결과를 거부할 권한과 권력을 가진 무소불위 부처인가"라고 언급했다. 

또 "정부여당은 지금 당장 국토부가 제2공항 백지화 선언을 하도록 곧바로 2차 당·정 협의를 열고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며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은 도민의 뜻조차 제대로 수용하지 못한 채 어떻게 대한민국과 제주도를 위한 입법 활동을 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는 "촛불을 들었던 제주도민이 강력히 촉구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도민과의 약속을 지켜 제주도민의 선택을 지원하라"며 "국토부는 거짓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중단하고 제2공항 백지화 선언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