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 강정마을회-제주도정간 상생화합협약 부정

제주도정이 31일 상생화합 공동선언식 행사 개최 준비를 하고 있고, 행사장인 강정크루즈터미널 앞에서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와 강정평화네트워크가 이에 대한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제주도정이 지난 5월 31일 상생화합 공동선언식 행사 개최 준비를 하고 있고, 행사장인 강정크루즈터미널 앞에서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와 강정평화네트워크가 이에 대한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대표 강동균)는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의 진상조사가 빠진 '상생화합협약'은 있을 수 없다며 제주특별자치도와 강정마을회가 체결하는 해당 협약을 부정한다는 입장을 16일 내놨다.

지난 6월 14일, 강정마을회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와 상생화합협약 문구를 수정하기 위한 협의 테이블에 앉았다. 이 자리에서 상생화합협약 문구에 상처를 입은 주민들에 대한 트라우마 치유 지원과 사면복권 등의 조항이 추가됐지만, '진상조사'는 끝내 수렴되지 못했다.

이날 강정마을회는 제주도의회와 합의를 본 상생화합협약 수정안을 묻는 임시마을총회를 열고, 진상조사를 뺀 원안 가부만을 묻겠다고 결정했다.

이를 두고 반대주민회는 "원희룡 지사가 진상조사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들었다"며 "그렇지 않으면 협약에 따른 250억 원의 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이 집행부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반대주민회는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것처럼 '완전한 공동체 회복'이라는 문구가 협약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었고, 상생을 위한 조항은커녕 공동체 회복과 명예회복을 위한 조항도 없었다"며 "트라우마 치유와 기록을 언급했지만 그것 역시 진상조사를 통한 것이 아닌, 유죄가 전제된 사면복권만을 담아놨다"고 적시했다.

이어 반대주민회는 "2조를 제외한 나머지 조항들은 모두 보상을 위한 내용들 뿐"이라며 "이번 상생화합협약은 그저 보상을 위한 협약일 뿐"이라고 평가절하했다.

반대주민회는 "우리는 사면복권을 원하지 않는다. 진상조사를 통한 명예회복을 원한다"며 "강정마을의 공동체 회복은 명예회복이 선결돼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반대주민회는 "보상을 통한 마을발전은 오히려 차별과 분열을 조장할 뿐, 문제해결에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며 "애초 진상조사는 원희룡 도지사의 공약이었기에 이렇게 된 원인도 그에게 있다"고 꼬집었다.

반대주민회는 "결국 (원희룡 지사는)250억 원의 미끼로 강정마을회가 명예회복을 포기하게 만드는 데 성공했다"며 "협약 명칭에서 '상생'이라는 문구를 빼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결코 이번 협약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며 진실이 드러난 강정마을 명예가 회복될 때까진 입장을 바꾸지 않겠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