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노조 "김우남 회장이 부당 전보 조치해" 2차 가해 저질러

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0일 당내 경선 결과를 수용하지만, 문 후보에겐 "승복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창일, 오영훈 국회의원에게도 이번 당원명부 유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지역위원장에서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김우남 한국마사회장.

막말 폭언과 부당 인사 채용으로 경찰 및 청와대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는 김우남 한국마사회장이 보복성 인사조치를 단행해 뭇매를 맞고 있다.

한국마사회 노동조합은 지난 26일 "김우남 마사회장이 자신의 지시를 거부한 인사 담당 직원 2명을 코로나19로 업무가 거의 중단되다시피 한 부서로 전보 조치했다"고 밝혔다.

김우남 회장은 올해 3월 초 자신이 국회의원 시절 때 보좌관을 지냈던 인물을 마사회 비서실장으로 앉히려다 인사담당자가 이를 만류하고, 상급기관인 농림축산식품부에 보고하면서 문제가 불거졌었다.

당시 농림부도 특채가 불가능함을 알렸지만, 김 회장은 특채를 강행했다. 이 과정에서 김 회장은 인사담당자에게 수차례에 걸쳐 욕설과 폭언을 가했고, 욕설이 담긴 음성 녹음파일이 공개되면서 파장이 일었다.

이에 경찰 조사가 시작됐고, 논란이 일파만파 번지면서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청와대에 감찰 지시를 내리기까지 했다. 결국 청와대가 김 회장의 폭언 사실을 확인했다며, 규정에 따라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건이 발생한 때는 올해 3월, 청와대의 공식 입장 발표는 5월 7일에 있었다. 경찰 수사 후 검찰로 불구속 송치된 건 이달 24일. 이후 이틀 뒤인 26일에 검찰 조사를 앞두고 당시 피해자 2명이 전보 조치된 것이다.

마사회 노조는 "김 회장이 인적 쇄신을 이유로 사건 피해자인 인사 담당 직원 2명을 과천 본사의 해외사업처와 발매총괄부로 각각 전보 조처했다"며 "피해자들은 국민권익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에 직장 내 괴롭힘 신고를 하고, 타 부서 전보를 원치 않는다는 입장을 전했는데도 전보 조치한 것은 2차 가해"라고 비판했다.

이어 노조는 "취임 후 부정 채용 강요 외에 한 일이 없는 피의자가 무슨 권한으로 인적 쇄신을 하겠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