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노조 측 주장에 반발 성명 "전년도 최악 경영평가 개선하기 위한 조치" 해명

한국마사회(회장 김우남)는 전날(26일) 불거진 '2차 가해' 논란 문제에 대해 보복인사 조치가 아니라고 항변했다.

앞서 한국마사회 노조는 지난 24일, 김우남 회장의 폭언과 부당 지시 등에 대한 경찰 조사 결과가 검찰로 송치되자 김 회장이 당시 피해자인 인사담당 관련 직원 2명을 타 부서로 보복성 전보 조치해 '2차 가해'를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이를 두고 한국마사회는 28일 "전년도 기관 경영평가에서 사상 최악인 E등급을 받은 것에 따른 경영개선안으로 임원진을 비롯한 간부 직원을 인사 조치하겠다고 예고한 바에 따른 결정이었다"고 해명했다.

한국마사회는 논란의 대상이 된 부회장과 인사처장, 인사부장에 대한 조치를 두고서도 "회장과의 소통을 끊임없이 해야 하는 자리인데도 수차례 대면보고를 하지 않아 더 이상의 원활한 소통이 불가능한 상황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마사회는 "실제로 이번 논란이 최초 보도됐던 지난 4월 13일 이후로 인사처장과 인사부장은 회장의 직접적인 업무지시 수명을 거부하고 비서실을 통해 결재를 득해왔다"며 "이 과정에서 회장의 인사 지시에도 부회장 이하 인사라인의 조직적 지시 거부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어 인사권을 행사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마사회는 노조가 주장하는 '2차 가해(보복 인사)' 그들의 자의적인 판단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마사회는 "인사처장을 해외사업처장으로, 인사부장을 발매총괄부장으로 보직을 변경한 건, 동일 사업장 내 동일 직위를 부여한 것이어서 급여의 손실 등 불이익이 없는 수평이동"이라며 "이는 노무사로부터 문제가 없다는 자문을 받음에 따라 행해진 조치"라고 부연했다.

또한 마사회는 "해외사업처의 경우엔 코로나19로 인한 상황에서도 지난해 395억 원의 매출을 달성한 성과를 거둔 부서로, 내부평가에서 S등급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지난해 기관평가에서도 최우수 사례로 선정된 부서이고, 발매총괄부는 마사회 매출의 20%(1조 5000억)를 담당하는 서울경마공원의 마권발배 업무를 총괄하면서 650명의 경마지원직을 관리하는 부서여서 핵심부서"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마사회는 부회장의 직위를 부여하지 않은 것에 대해선 전년도 최악 평가에 따른 엄정한 문책을 묻기 위한 조치였다고 해명했다.

마사회는 "지난해 기관 경영평가에서 마사회가 공기업 중 최하위이자 유일하게 E등급을 받아 회장이 해임되는 상황에 직면케 했기에 당시 회장을 보좌했던 책임을 물어 보직을 해임했던 것"이고 "지난 4월 9일, 김 회장의 인사에 반발해 사직서를 제출하고 무단으로 결근한 뒤 연락이 두절돼 임원으로서 책임을 방기했기에 조직기강 확립 차원에서 엄정한 문책이 불가피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