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고, 느끼며 배우는 '제주신화'
걷고, 느끼며 배우는 '제주신화'
  • 이감사 기자
  • 승인 2021.06.28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험학습으로 만나는 제주신화 발간
▲  ©Newsjeju

'신화의 섬' 제주를 재미있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안내서가 발간됐다. 제주신화를 바탕으로 한 탐방코스를 소개하는 책이다. 

제주에는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관장하는 수많은 토속신이 있는데 그 수가 1만8천에 이른다. 때문에 제주를 '신들의 고향' 혹은 '신들의 나라'라고 부르곤 한다. <제주신화>는 바로 제주에 있는 신들에 관한 이야기다.

이 책은 제주를 찾는 학생들이 제주의 산과 바다, 그리고 마을 길을 걸으며 다양한 제주신화와 역사,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총 23꼭지로 이뤄진 책은 먼저 제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화산섬 제주', '탐라왕국이었던 제주', '신화의 섬, 제주'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

이어 제주신화를 주제로 한 탐방 코스를 다양하게 제공해 실제 여행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학생들의 체험학습에서 단체 수학여행, 혹은 가족과 함께하는 문화 기행까지 여러 가지 여행 설계가 가능하게 했다.

저자는 제주신화연구소에서 제주신화 스토리텔링에 관심을 두고 오랫동안 신당 답사를 해왔다.

저자 여연은 "신화는 인간의 근원 문제를 다루고 있어 인생을 성찰하게 하고 자연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해준다"며 "아이들이 친구들과 함께하는 학창 시절의 소중한 제주 체험이 단순한 관광이나 놀이로 그치지 않고, 앞으로의 삶을 풍부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노출판. 저자 여연. 사진 김일영. 244쪽. 1만5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