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영식 위원장 "제주로 유흥업소 손님들을 다 불러 모을거냐" 비난에
임태봉 국장 "접종 우선순위, 데이터 분석에 기반해 도출해 낸 결과일 뿐" 논란 일축

최근 제주에서 유흥업소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14일 자율접종 우선순위 대상자 1순위에 유흥업소 종사자를 선정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러한 결정에 '제주를 유흥업소 천국으로 만들것이냐'라거나 '유흥업 진흥정책이냐'는 등의 비판적인 반응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 논란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의원들 역시 제주자치도의 결정에 집중적인 문제를 제기했다.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양영식)는 15일 제397회 임시회 1차 회의를 열어 제주자치도로부터 안건심사를 받는 자리에서 이에 대한 지적들을 쏟아냈다.

▲ 왼쪽부터 이승아, 홍명환, 김경학, 양영식 의원. ©Newsjeju
▲ 왼쪽부터 이승아, 홍명환, 김경학, 양영식 의원. ©Newsjeju

먼저 이승아 의원(더불어민주당, 오라동)은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은 분들을 우선 접종해준다는 게 이해가 되질 않는다"며 "제주가 주소지가 아닌 종사자들의 접종은 어떻게 할거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제주자치도 임태봉 보건복지여성국장은 "도민들에게 가장 전파력이 높거나 피해가 많은 분야의 직종을 우선 선정해 판단했다"며 "현재 도내에 유흥업소가 1350개소 정도가 있고, 추정 종사자가 3000~5000명 정도로 파악하고 있다. 협회 등을 통해 자료를 받아 접종하게 될 것이고, 업소에 고정돼 있지 않은 보도방 등을 통한 종사자는 제외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임태봉 국장은 "이미 유흥업은 6번이나 집합제한 조치를 받아 코로나19로 가장 많은 피해를 보고 있는 업종임에도 단기간에 많은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는 휴가철을 맞아 20~40대에 의한 접촉이 늘면서 발생하는 현상이어서 8월 초까지는 유흥업을 중심으로 한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홍명환 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 갑)도 우선접종 선정 대상의 기준이 불합리하다고 질타했다. 홍 의원은 "어떤 사람들은 고통 속에서 방역지침 준수하면서 지내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유흥을 즐기고 있는데, 이런 사람들을 보호하는 게 맞느냐는 것"이라며 "이러면 도민들의 자발적인 지침 참여의지를 당부할 수가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김경학 의원(더불어민주당, 구좌읍·우도면)도 마찬가지였다. 특히 김 의원은 이미 유흥업소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가 내려져 유흥업소 종사자에 대한 우선접종이 별 실효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지면 일감이 없어지는 종사자들이 제주에 남아 있을거라 보나.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지지 않은 다른 타 시도로 가지 않겠느냐"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지역의 유흥업 종사자들이 제주가 타 지역보다 느슨할 때 내려온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는 얘기도 나돈다. 그러면 이 분들 먼저 접종한다한들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진 상태에서 다른 데로 가버리면 효력이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러한 지적에 임 국장이 답변하려하자, 김 의원은 "이번 결정은 어떤 식으로 설명해도 오해가 있을 수밖에 없는 조치"라며 "허법률 기획조정실장은 다시 검토하겠다고 했었다. 한 번 더 고민하고 검토하겠다는 걸로 정리하면 안 되겠느냐"고 즉답을 요구했다.

▲ 제주특별자치도 임태봉 보건복지여성국장. ©Newsjeju
▲ 제주특별자치도 임태봉 보건복지여성국장. ©Newsjeju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태봉 국장은 뜻을 굽히지 않았다. 임 국장은 "이번 우선접종 대상자 선정은 데이터 분석에 기반해 이뤄진 것"이라며 "확진자들에 대한 데이터를 지도화하면 이들의 이동동선에 따른 일정한 패턴이 나온다. 그 패턴에서 N차 감염으로 이어지는 히트맵을 분석해 도출해 낸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임 국장은 "때문에 똑같은 한 사람을 접종했을 때, 하루라도 빨리 N차 감염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에 따라 이뤄진 결정"이라고 부연했다.

기존 결정에 번복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자, 양영식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연동 갑)은 "취지는 공감하나, 이러면 타 지역에서 제주가 코로나 유흥 청정지역이라고 생각할 거 아니냐"면서 "종사자들이 백신 접종했으니 더더욱 몰려들지 않겠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양 위원장은 "우선 접종 대상자 중에 문화체육인 관련 종사자나 주민자치위원들도 있더라. 차라리 이 분들보단 집단 면역 형성을 쉽게 달성할 수 있는 제주 도서지역 주민들을 우선 접종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역제안했다.

임 국장이 "아직 이에 대한 계획은 없다"고 선을 긋자, 양 위원장은 "도서지역 주민들에 대한 접종은 많지도 않다. 우선 접종 대상자에서 덜 위험군의 2000~3000명 분량을 빼면 충분하지 않겠느냐"고 재차 주문하자, 임 국장은 "검토는 해보겠으나 가장 먼저 위험군을 차단하는 게 우선"이라고 답하며 수용할 수 없음을 내비쳤다.

한편, 15일 기준 유흥업소 발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59명이다.

이 가운데 업소 종사자는 24명, 방문자는 25명, 기타 10명으로 분석됐으며, 종사자 24명 중 2명은 7월 이전에 확진된 경우이며, 기타 10명은 N차 감염에 의한 확진자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