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적인 유흥업소 타 지역서 제주로 원정   
유흥업소 발 코로나 확진자 계속 증가···7월14일 기준 총 59명
제주경찰, 불법 업소와의 전쟁···수익금 11억원 몰수 조치 하기도

▲ 코로나 시국을 맞아 제주 원정 길에 올라 호황을 누리고 있는 모 업소 / 사진출처 - 인터넷 홍보 글 갈무리 ©Newsjeju
▲ 코로나 시국을 맞아 제주 원정 길에 올라 호황을 누리고 있는 한 유흥업소 / 사진출처 - 인터넷 홍보 글 갈무리 ©Newsjeju

#. 해외여행 대신 제주도, 음성적인 유흥업소도 '제주행'

코로나 여파로 문을 닫는 유흥업소가 있는 반면에 호황을 누리는 신 업종들이 있다. 바로 유흥업소다. 일명 '오피'라고 불리는 성매매 오피스텔과 신흥 룸살롱 등 불법이 자행되는 업소를 칭한다. 타 지역에서 꾸준히 제주로 유입 중이다.  

진화하는 영업방식으로 단속을 피하며 원정 길에 뛰어들어 수익을 올리면서도, 정작 제주도내에서는 코로나 위험 발로 분류되는 민폐 유발 직종이다.   

16일 제주도정에 따르면 지난 14일 기준으로 도내 유흥업소 발 코로나 확진자는 총 59명으로 집계됐다. 

유흥 발 확진자를 분류해보면 종사자 24명, 방문자 25명, 기타 10명 등이다. 도정은 현재 제주도내 유흥업소를 약 1,350곳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대략적인 유흥 종사자는 약 5,000명 정도다. 

코로나 확진자가 연일 터져 나오지만 업소와 이용객은 늘고 있는 추세다. 한 유흥업 관련자는 꾸준히 도내에 유입되는 현상을 크게 네 가지로 진단한다.

첫째는 타 지역 코로나 확진자 대비 비교적 낮은 제주를 찾아 업소들이 이동해 온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제주로 내려오면서 높은 지역 물가를 적용해 단가를 올릴 수 있다.  

세 번째는 관광지라는 특수성이다. 코로나 여파로 해외여행을 갈 수 없으니 제주를 찾는 관광객 및 골프객들이 늘어나면서 밤문화도 함께 발전한다는 주장이다. 

마지막은 비교적 타 지역보다 행정시와 경찰의 단속이 심하지 않다는 소견을 내세웠다. 

한 유흥업소는 남성과 여성 손님을 모두 받으면서 스마트폰을 이용, 고객 성별과 취향에 따른 업소 종사자들 사진을 보여주며 취사선택을 할 수 있게 하는 등 남다른 서비스로 호응을 얻고 있다고도 한다. 

종합해 보면, 코로나 시국에 업소와 종사자들이 틈새시장을 공략해 제주에 둥지를 틀며 수익을 창출해 내고 있다. 그러면서도 제주도내 코로나 전파 위험지로 급부상하는 민폐를 낳고 있다. 룸살롱 등 술집과 '오피' 모두 동일하다고 유흥업 관련자는 설명했다. 

최근 도민들에게 휴대폰 문자메시로 전송되는 <코로나 안전 안내 문자>에 자주 등장하는 도내 유흥업소 확진자 동선에 나오는 곳 역시 유사한 업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적인 유흥업소(성매매 오피스텔)들은 대부분 제주공항과 가까운 연동과 노형 지역에 밀집돼 있다.

▲ 제주도정이 유흥업 종사자들에게 백신 1순위 정책 카드를 꺼내들자 항의 글을 올린 시민 / 사진출처 - 제주도청 홈페이지 갈무리 ©Newsjeju
▲ 제주도정이 유흥업 종사자들에게 백신 1순위 정책 카드를 꺼내들자 항의 글을 올린 시민 / 사진출처 - 제주도청 홈페이지 갈무리 ©Newsjeju

#. 유흥업 종사자 백신 1순위···"단속 우선인데, 원정 업소 활성화 정책이냐" 항의 봇물

방역당국은 유흥 발 코로나 확진자를 추적하고, 잡아내는 과정이 쉽지 않다고 설명한다. 특히 성매매까지 이뤄지는 곳은 더욱 찾기가 힘들다. 성매매를 하면서까지 안심코드나 이용객 명부 등 방역수칙을 준수할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결국 제주도정이 집계한 유흥업소 발 코로나 공식 확진자 59명은 최소 인원일 뿐, 깜깜이 동종업계 확진자는 더욱 많을 가능성이 농후한 현실이다. 

도내 유흥 발 코로나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제주도정이 내세운 대안이 있다. 유흥업소 종사자를 백신 우선 접종 순위로 하겠다는 내용이다. 취지는 사람들이 많이 찾고 확진자가 터지는 업종이기에 N차 감염을 최대한 줄이자는 것이다. 

해당 백신 접종 계획과 관련해서는 도청 홈페이지 <제주자치도에 바란다> 게시 글에 반대 의견들이 올라오고 있다. 

주된 항의 내용은 유흥업소 종사자 백신 1순위 시책은 원정 유흥업소 활성화를 부축이는 행정이라는 말과 범법 행위에 주는 특혜라는 내용, 그리고 불법 유흥업소 단속이 우선이라는 항의까지 다양했다. 

도민들의 항의는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임시회에서도 연장선으로 다뤄졌다. "유흥 종사자 우선 접종이 맞느냐"는 도의원들의 질의에 제주도정은 "가장 먼저 위험군을 차단하는 게 우선"이라며 변경 사안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 코로나 여파로 제주로 원정와서 영업을 하는 불법 성매매 오피스텔 홍보 글들 / 사진출처 - 인터넷 홍보 사이트 갈무리 ©Newsjeju
▲ 코로나 여파로 제주로 원정와서 영업을 하는 불법 성매매 오피스텔 홍보 글들 / 사진출처 - 인터넷 홍보 사이트 갈무리 ©Newsjeju
▲ 코로나 시국을 맞아 제주 원정 길에 올라 호황을 누리고 있는 한 유흥업소 / 사진출처 - 인터넷 홍보 글 갈무리 ©Newsjeju
▲ 코로나 시국을 맞아 제주 원정 길에 올라 호황을 누리고 있는 한 유흥업소 / 사진출처 - 인터넷 홍보 글 갈무리 ©Newsjeju

#. 진화하는 불법 업소 '인증'···"안 간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간 사람은 없다"

제주경찰은 우후죽순 늘어나는 도내 유흥 관련 업종들을 주시하고 있다. 현재 '성매매 집중단속'를 진행 중으로, 음성적인 행위부터 단계적으로 차단해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문제는 불법업소들이 진화하고 있어서 단속이 쉽지 않다. 경찰 등에 따르면 불법 유흥업소들은 방문자들에게 '인증' 절차를 밟는다. 

인증 구조는 다양하다. 명함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과거에 다녀갔던 업소를 말하라고 한 뒤, 실제 방문한 기록이 있는지 관리자끼리 번호를 공유해 확인하기도 한다. 혹은 암호처럼 특정 단어나 이름을 언급해야 하는 등 절차가 복잡하다. 

어려운 과정을 통과한다면 방문자들은 각 업소 관리자끼리 공유되는 정보로 다른 곳도 쉽게 드나들 수 있다. 또 요즘에는 연인 사이를 사칭하고, 숙박업소에서 술을 마시는 등 만남을 갖는 방식을 취하기도 한다. 

이렇다 보니, 불법 업소 출입을 안 하거나 못한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간 사람은 없다는 이야기까지 흘러나온다. 경찰이 불법 영업이 이뤄지는 곳을 쉽게 현장 적발하지 못하는 고충도 여기에 있다. 

▲제주경찰청 ©Newsjeju
▲제주경찰청 ©Newsjeju

#. 제주경찰, 불법업소 범죄수익금도 잡는다 

경찰은 여러 가지 수사와 추적 기법을 동원해 진화하는 불법영업 단속과 차단에 노력 중이다. 

제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올해 상반기 총 29억6,00만원의 범죄수익금을 몰수·추징 보전 조치했다. 

몰수 보전은 확정판결 이전에 범행을 통해 취득한 재산을 마음대로 처분할 수 없도록 금지하는 조치를 말한다. 유형은 ➀범죄로 취득하거나 관계된 재산 수익 ➁범죄수익을 보유 또는 처분해 얻은 범죄수익에서 유래한 재산 ➂1, 2 두 가지와 일반재산이 섞인 혼합 재산 등이다. 

제주경찰이 몰수 보전한 범죄수익금 중 11억원이 바로 불법 업소와 관련된 검은돈이다. 

제주경찰청은 올해 6월까지 도내에서 총 14곳의 불법 업소를 적발했다. 관련 업주는 35명이 입건됐다. 

불법 유흥업소들이 밀집된 제주시 연동과 노형을 관할지로 둔 제주서부경찰서는 올해 5월부터 7월14일까지 총 4건(5명 입건)의 불법업소를 잡아냈다. 유형별로는 안마방 2곳, 성매매 오피스텔 2곳 등이다.

경찰 관계자는 "코로나 상황 속 도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건전한 유흥문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