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은 환경부가 20일에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 결정한 것과 관련해 "반려가 아니라 부동의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도당은 이날 환경부의 발표 직후 성명을 내고 '강한 유감'이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도당은 "백지화를 위한 부동의가 아닌, 반려를 함으로써 재협의를 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도당은 "국토부가 초안, 보완, 재보완 등 3번을 시도했지만 환경부의 동의를 얻지 못한 건, 공항 입지로서 성산이 부적절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당은 "지난 2월 제주도민들이 여론조사를 통해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며 "주민 동의도 얻지 못하고, 공항입지도 적절하지 않다면 사업을 중단하는 것이 도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도당은 "더 이상 강행할 명분이 없다. 국토부는 백지화를 선언하고, 혼란과 갈등을 야기한 모든 계획을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피력했다.

또한 도당은 "국토부가 또다시 재협의를 위한 행정적인 절차를 밟는다면 이제는 민심의 화살이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으로 향할 것"이라며 "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무시한 국토부와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한 환경부가 서로 책임을 미루며, 제주도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도당은 "오랜 갈등에 마침표를 찍지 못한 책임을 내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에서 도민들은 표로 심판할 것이고, 무서운 민심을 실감하게 될 것"이라고 표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