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 사유대로면 제주에선 어떤 종류의 대형SOC 사업도 불가능할 것"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환경부의 제2공항 '반려' 결정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정치적 꼼수"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도당은 "국토부와 환경부가 그간 핑퐁게임 하듯 서로 책임을 미루면서 제2공항 정상 추진 결정을 회피해 온 것의 연장선에 불과하다"며 "이는 결과적으로 내년 대선까지 제2공항 결정을 미뤄서 정치적인 손해를 보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성철 도당위원장은 "환경부의 반려 사유를 그대로 인정한다면, 앞으로 제주지역에선 어떤 종류의 대형SOC 사업도 불가능하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도 꼬집었다.

특히 장 위원장은 "환경부의 이번 결정이 제주지역 3명 국회의원들이 압력을 행사한 결과"라고 주장하면서 "정치적 결정이 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장 위원장은 "송재호 국회의원이 지난 6월 29일 가진 언론 인터뷰에서 부동의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고, 다른 국회의원 역시 정석비행장 활용론을 제안하면서 사실상 제2공항의 정상 추진을 반대하는 의사를 표명해 환경부에 부동의를 요구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또한 장 위원장은 "가덕고 신공항의 특별법과 비교해 보면 이번 환경부의 결정은 제2공항 정상 추진의 결정을 미룰 수 있는 핑계거리를 제공한 것에 지나지 않다"며 "대형 국책사업마저 정치적 표 계산을 앞세우는 행태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 위원장은 국토부에 당부의 말을 전했다. 장 위원장은 "제2공항 정상 추진에 대한 의지를 갖고 있는 국토부 전문 관료분에게 힘내줄 것을 부탁드린다"며 "반려 사유를 해소해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재작성하고 환경부에 협의를 요구할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