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나무 벌채 논란 등으로 중단됐던 비자림로 확장공사가 내년 2월부터 재개될 것으로 보이면서 환경단체와 행정 간 갈등이 재점화되고 있다​
▲ 비자림로 확장 공사 개요도.

제주 성산읍 제2공항 건설계획이 사실상 무산되자, 제2공항 연계도로로 여겨지는 비자림로 확장공사도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은 21일 성명을 내고 "환경부의 반려 결정을 적극 환영한다"며 "명분을 잃어버린 비자림로 확장 사업 역시 철회할 것을 제주자치도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제주도정은 비자림로 확장 공사가 제2공항과는 연관성이 없고 주민들의 숙원사업에 의해 추진되는 것이라고 했지만, 현재 공사에 대한 소규모환경영향평가서가 거짓과 부실로 드러났음에도 공사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을 보면 이 사업이 주민숙원 사업에 머물러 있지 않다는 걸 반증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제주도정이 내놓은 저감대책을 보면 멸종위기종에 대한 대체서식지를 마련한다고 했는데, 전문가들은 이 방안이 적합하지 않아 추가 공사를 진행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며 "환경부가 제2공항을 반려한 사유 중 하나도 보면 멸종위기종인 '맹꽁이'에 대한 안정적인 포획과 이주 가능 여부에 대한 검토가 구체적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비자림로 공사 구간에서도 맹꽁이 등 다수의 멸종위기종 서식이 확인된 바 있기에 멸종위기종들을 이주시킬 수 있는 가능성은 없다고 봐야 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제2공항에 이어 이젠 비자림로"라며 "제2공항 연계도로로 기능할 가능성이 사라졌고, 수많은 멸종위기종들의 서식처인 비자림로 확장 공사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제주자치도는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 주문한 환경영향 저감대책을 충실히 이행한 후 올해 11월 중에 공사를 재개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