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환경부가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따른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반려했음에도 원희룡 제주지사가 제주 제2공항 추진 의사를 거듭 피력했다. 

원희룡 지사는 21일 오후 2시경 입장문을 내고 환경부의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따른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반려 결정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20일 국토부가 협의 요청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와 관련해 조류 서식지 보전방안, 항공기 소음 예측, 법정보호종 영향 등 보완내용이 누락되거나 미흡하다며 반려했다. 

사실상 사업이 무산된 셈인데, 이에 원 지사는 "환경부의 '반려' 결정은 곧 부동의 결정을 내릴 정도의 환경 훼손 사유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의미이면서도 매우 정치적이고, 무책임한 정책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원 지사는 "반려가 사업 무산을 의미하는 부동의가 아닌 만큼, 국토부는 조속히 보완 절차를 이행해 제주 제2공항 추진 협의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만일 국토부가 제주 제2공항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반려 사유를 해소해 전략환경영향평가서(본안)를 작성한 뒤 다시 협의를 요청해야 한다.

원 지사는 "제주지역 국회의원들도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이미 국토부의 사전타당성 검토와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 제2공항 건설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제주 제2공항 건설은 도민과 국민의 안전이 걸린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정부는 대통령께서 제주도민과 국민에게 약속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 제주도는 국토부와 협력하면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