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 의원 "방역 인력채용 사업에 38명 신청하고도 7월 현재 7명만 채용" 지적
제주자치도 "지난해 인력 포함 총 20명 채용, 단기간 사업이라 신청율 저조" 해명

▲ 제주특별자치도청. ©Newsjeju
▲ 제주특별자치도청. ©Newsjeju

[기사 수정 : 22일 오후 2시 10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내 관광지 방역인력 채용사업에 38명을 채용하겠다고 정부에 신청해놓고선 정작 7명만 채용해 비판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국회의원(제주시 갑)은 22일 문화관광체육부로부터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났다며 "사각지대를 중심으로 방역인력 배치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체부는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해 3차 추경안을 통해 354억 2600만 원을 편성했으며, 올해 2차 추경에도 252억 원을 추가로 요청해 둔 상태다.

이에 제주자치도는 방역인력에 38명을 채용하겠다고 신청해 2억 1100만 원의 교부금을 수령했다. 허나 송재호 의원은 제주도정이 올해 7월 현재까지도 단 7명만을 채용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송 의원의 설명에 의하면, 서울과 인천, 울산, 세종, 강원, 경북, 경남 등 대부분의 지자체에선 신청한만큼 전원 채용을 완료했다. 부산과 대구, 광주, 경기도에서도 계획 대비 80%를, 전남은 50%를 채용했다. 하지만 제주도만 계획 대비 겨우 18%만을 채용해 전국 지자체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수도권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하면서 제주로 향하는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는데도 이를 소홀히 했다는 것이다. 지난 주말에만 총 11만 2421명의 관광객이 제주를 찾았다.

특히 최근 제주에서 발생하고 있는 코로나19 확진자의 40%가량이 제주가 아닌 다른 지역주민임을 감안할 때 이러한 행정의 안일한 대처가 확진자 증가세를 더욱 키우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송 의원은 "코로나19 장기화와 몰려드는 관광객으로 제주는 몸살을 앓고 있다"며 "전염병 유행 시 방역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기에 정부와 지자체 간 소통을 강화해 안심한 관광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발빠른 대처가 필요해 보인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에 대해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지난해에 채용공고를 냈지만 워낙 참여자가 부족했다"며 "지난해 방역인력까지 더하면 7명이 아니라 총 20명이 일한 게 맞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제주도정은 지난해 9월에 사업 신청을 하고, 10월에 교부금을 받았다. 허나 당시 모집공고로는 단 2개월짜리 기간제 방역 인력을 뽑는 것이어서 참여율이 매우 저조해 13명만을 채용했었다.

이후 지난해 예산이 올해로 이월됨에 따라 다시 수요조사를 거쳐 7명을 단기간으로 채용했다. 채용 기간은 다르나 단일 사업으로 보면 총 20명이 채용된 게 맞다. 이 때문에 제주자치도 관광국 관계자들은 '38명을 신청해 단 7명만 채용했다'는 송재호 의원의 자료에 곤혹스러워했다.

게다가 지난해 추진된 해당 사업은 이미 올해 6월부로 종료돼 현재 이들은 근무하고 있지 않다.

이에 문체부는 사업의 연속성을 위해 올해 다시 2차 추경으로 예산을 확보했고, 제주자치도 역시 최근(7월) 제주도 내 관광지 10개소에 대한 수요조사를 거쳐 30명의 인원을 문체부에 신청했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더 많은 인력을 채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자해서 추가 수요조사를 거쳐 다시 문체부에 추가 요청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추진되는 방역 인력 채용사업 역시 단기간 기간제 사업이라 몇 명이나 채용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그나마 올해는 지난해 2개월보다는 좀 더 긴 '4개월(9월~12월)' 짜리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