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서귀포시 관광진흥과

나 혜 린

2020 도쿄올림픽이 시작되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우리나라 선수들의 모습은 코로나19로 지쳐있는 국민들에게 웃음과 희망을 선물하고 있다.

특히나 양궁 선수들의 활약은 이번에도 대단하다. 남녀 단체전 금메달을 비롯하여 올림픽 첫 출전인 안산 선수가 올림픽 양궁 사상 첫 3관왕에 오르는 등 대한민국 양궁의 위력을 어김없이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양궁이 세계 최고가 된 데에는 철저하고도 공정한 선발 시스템이 한몫했다고 한다. '올림픽보다 선발전이 더 어렵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오로지 과녁에 꽂힌 점수로만 평가하며, 직전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도 올해 첫 출전하는 새내기 선수들과 똑같은 경쟁을 치른다.

공정한 선발 시스템 덕분에 김제덕 선수와 안산 선수도 첫 출전한 올림픽에서 당당히 태극마크를 달고 금메달을 목에 걸 수 있었던 것이다.

공정함과 청렴함을 지키려는 노력이 우리사회에 얼마나 커다란 힘이 되는지 다시금 깨닫는다. 공정함을 바탕으로 신뢰가 쌓이고, 결국 그 공정함이 다시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뜨거운 햇볕아래 화살 한발로 전국민에 기쁨을 주고있는 양궁선수들. 그 바탕에 공정한 선발 문화가 없었다면 그들의 피와 땀도 지금과 같은 결실을 맺지는 못했으리라.(지금과 같은 양궁강국의 명예도 없었으리라.) 공정함이 비단 양궁계 뿐만아니라 우리사회 곳곳, 특히 공직사회에 뿌리내린다면 조금 더 청렴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