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부지사 후보로 거론된 현직 도의원 4명 소문에 제주도의회 '화들짝'
10일 원내대표단 간 비공개 회의 갖고 제주도지사 공백 사태 대책에 '합의'

▲ 오는 12일, 원희룡 지사의 사퇴로 도정 공백이 예정됨에 따라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이 대책 마련을 위해 각 교섭단체 대표들과 긴급 회동을 가졌다. ©Newsjeju
▲ 오는 12일, 원희룡 지사의 사퇴로 도정 공백이 예정됨에 따라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이 대책 마련을 위해 각 교섭단체 대표들과 긴급 회동을 가졌다.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 후임 정무부지사 후보에 현직 제주도의원들이 거론된다는 언론 보도에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화들짝 놀라 진화에 나섰다.

제주도의회는 10일 오후 2시 교섭단체 대표들과 좌남수 의장이 만나 3가지 사안에 대한 긴급 회동을 가졌다. 간담회는 각 교섭단체 대표들의 모두 발언만 공개된 뒤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회동 후 도의회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회의 결과를 공표했다.

이날 간담회엔 좌남수 의장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김희현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김황국 원내대표, 교육의원 교섭단체인 미래제주의 김창식 교육의원, 강성민 정책위원장(더불어민주당) 등이 자리했다.

회의 결과, 3가지 사안에 대해 모두 원만히 합의가 이뤄졌다. 우선 원희룡 지사 사퇴에 따른 도정공백 사태에 대해선 제주도정과 의회 간 '(가칭)실무정책협의회'를 구성해 현안 문제에 대해 적극 공조키로 했다.

김희현 원내대표는 "도지사 공석이 비상사태로 보기 때문에 견제보다는 협력과 공조, 지원 체제로 가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며 "의장도 여기에 동의했기에 기존의 상설정책협의회가 아닌 실무 성격의 정책협의체를 구성해 민생과 코로나19 대응, 예산 편성 등에 대해 도정과 협의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줄 것을 의장에게 요청했다"고 말했다.

▲ 민주당과 국민의힘 원내대표 모두 제주도의원의 정무부지사 후보 추천설 논란에 "공식적인 얘기는 없었다"며 선을 그었다. ©Newsjeju
▲ 민주당과 국민의힘 원내대표 모두 제주도의원의 정무부지사 후보 추천설 논란에 "공식적인 얘기는 없었다"며 선을 그었다. ©Newsjeju

이어 최근 뜨거운 이슈로 급부상한 '정무부지사' 후보 추천 인사와 관련해 입을 열었다. 지난 9일, 제주도의원 4명이 정무부지사 후보로 추천해달라는 요청을 의장 및 집행부에 했다는 내용의 보도가 나오면서 논란이 됐다.

이를 두고 김희현 원내대표는 "본인이 전화해 본 적은 있다고 하는데 의장도 그런 요청을 받은 바 없다고 했다"며 "개인적인 의견으로 얘기가 오고 간건지 모르겠지만 공식적으로 얘기된 바 없다. 그런 일이 있어선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김황국 원내대표 역시 "공식적으로 제안받은 바도 없고, 그럴 일도 없다"는 말로 논란 자체를 부정했다.

또한 고영권 정무부지사를 재임용하는 방안에 대한 얘기에 대해서도 아직 공식적으로 거론되지 않았다며 12일 지난 후에 얘기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정치적인 색깔이 더해지는 것에 대해선 자제해야 한다. 다만, 이왕이면 행정자치를 잘 아는 전문가가 와서 제주현안을 잘 해결할 수 있는 분이 왔으면 한다는 의견을 전했다"고만 답했다.

김황국 원내대표는 "12일부터 도정공백이 우려되는 상황이에서 의회와 도정의 관계를 다시 정립해야 한다는 게 공통된 의견이었다"며 "법정 협의체인 상설정책협의회보다 앞설 수 있는 실무정책을 협의할 수 있는 단을 꾸리자고 합의했다"고 말했다.

특히 예산 편성 문제와 관련해선 "도의원들에게도 욕심을 버리라고 했다"며 "웬만하면 코로나 관련 예산이 아니면 요청을 자제했으면 좋겠다고 전달했다"며 "예산안이 오면 정책 공조를 통해 협의하면 재난지원금 문제도 풀어갈 수 있을 거라고 본다"고 부연했다.

김창식 원내대표도 도정과의 공조체제를 어떻게 갖출 것이냐에 대해 의견을 모았다고 부연했다. 이 외에 각 교섭단체 대표들은 의회 운영과 관련해 내부 소통을 더 긴밀히 가졌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나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