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곶자왈.
제주 곶자왈.

제주도가 곶자왈 실태조사를 발표했으나 기존 곶자왈 정책만 답습한 채 진일보한 곶자왈 보전방안에 대해서는 제시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환경단체는 "곶자왈 실태조사 결과가 매우 부실하다"며 실태조사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 전면 수용하고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곶자왈사람들,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등으로 구성된 곶자왈포럼은 18일 오전 11시 zoom 화상회의를 통해 제주도의 곶자왈 실태조사 결과를 조목조목 지적했다.

곶자왈포럼은 "곶자왈은 여전히 개발위협에 놓여 있고 곶자왈에 대한 개발행위의 면죄부를 주는 것으로 전락할 우려를 낳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실태조사 결과에는 곶자왈지대를 보호지역 · 관리지역 · 원형훼손지역으로 나누었다. 이는 보호지역 외의 지역은 개발행위를 허용하고 있어 기존 생태계 3등급 이하 곶자왈 보전의 한계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러한 관리방안은 보호지역 외의 곶자왈은 개발행위의 대상이 되는 곳이라는 심각한 인식을 심어주며, 보호지역 외의 곶자왈에 대한 개발에 면죄부를 주는 것으로 전락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곶자왈포럼은 멸종위기종 서식지를 포함해 다수의 보호종 군락지가 보호지역에서 제외됐다는 점도 지적했다.

곶자왈포럼은 "환경단체의 보호종조사 결과에 의하면 제주고사리삼 서식지 다수와 제주특산·희귀식물 중 가시딸기, 섬오갈피나무 서식지가 누락됐다"고 꼬집었다. 

또한 "생태계 2등급 기준요소인 희귀식물 중 백서향, 나도고사리삼, 밤일엽, 솜아마존과 특산식물인 갯취, 왕초피나무 등의 서식이 확인됐지만 다수 지역이 보호지역에서 제외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처럼 제주도의 실태조사 결과는 매우 부실하다. 제주도가 제출한 내용대로 결과가 나오면 곶자왈은 여전히 개발위협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곶자왈은 제주 환경을 지키는 보루이며 생명수인 지하수를 함양해 제주인의 삶을 지탱한다. 곶자왈이 더 이상 무너지면 안 된다. 실태조사 결과에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 전면적으로 수용하고 반영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