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공원녹지과 녹지관리팀장 강완영

지속되는 여름철 폭염과 미세먼지 차단 등에 가로수 역할이 점점 증대해 가고 있다. 가로수는 생활권내 녹지공간을 제공하고 녹지네트워크의 한축을 형성하여 도시의 경관을 아름답게 할 뿐 만 아니라, 그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되기도 하며, 또한 도시환경정화,소음방지, 직사광선 차단 및 주변온도를 낮추는 등 가로수는 그야말로 도심지 청정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가로수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선사하지만 인도협소에 따른 열악한 생육조건 때문에 생활불편을 초래하는 요인으로도 다가온다. 가로수 생장에 따른 뿌리융기로 돌출된 인도로 인한 보행불편, 생육불량에 따른 가로미관저해, 상가간판 차폐 등에 따른 영업피해, 부적합 수종 식재 등에 따른 교체요구 등의 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지난 15여년기간 동안 서귀포시는 실제로 이러한 민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생육불량으로 가로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던 표선번영로, 남원시가지, 서귀포부두로 등에 가로수 교체작업을 이행한 바 있다. 또한 불규칙한 인도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과 보행편의를 위하여 매년 인도정비도 병행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생활불편해소와 효율적인 가로수 조성관리을 위하여 몇가지 개선사항을 제안해본다. 첫 번째로 지역여건과 문제점을 감안하여 용도지역별, 노선별로 알맞은 수종을 선택하여 식재해야한다. 단기간내 식재효과가 아닌 30년이상 중장기 관점에서 바라봐야 할 것이다.

두 번째로 노선별, 구간별로 특색화 할 수 있도록 가로환경을 조성해야 하겠다.

예를 들어 가로수를 보면 위치를 연상할 수 있도록 하며, 수종은 가급적 해당지역에 많이 자생하거나 상징할 수 잇는 수목을 식재해야 하겠다.

세 번째로 건전한 생장유도를 위한 식수대 환경개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도시계획 단계에서부터 식수대를 포함한 인도폭 확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현장 여건별로 교목류와 관목류 구분하여 식재하고 1열 식재의 정형화된 틀을 벗어나 복층식재, 2열 식재 등도 병행 검토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법률에 근거한 체계적인 조성 및 관리방안을 모색해야 하겠다. 공원녹지기본계획, 도시림기본계획, 도시숲조례 등 정책적 방향과도 부합되게 추진해야 할 것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잘못된 가로수 식재는 막대한 관리예산과 지속적인 생활 불편으로 남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누구나 가로수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내집앞, 내상가에는 식재 자체를 기피하는 현상도 여전한 것 같다. 가로수 등 녹지시설물로 인하여 발생하는 최소한의 불편사항에 대하여는 시민여러분의 양해를 부탁드리며, 서귀포시에서도 찾아가는 민원서비스, 보다 나은 가로수 행정 추진을 위하여 사업효과 분석 후 적용하고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