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 시민모임, 사업 촉구 결의안 가결된 것 두고 "똑똑히 기억하겠다" 경고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31일 '비자림로 확·포장사업 조기 개설 촉구 결의안'을 수정가결로 통과시켰다.
▲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31일 '비자림로 확·포장사업 조기 개설 촉구 결의안'을 수정가결로 통과시켰다.

'비자림로 확·포장사업 조기 개설 촉구 결의안'이 지난 8월 31일 관련 상임위원회를 통과하자, 이 사업을 반대해왔던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이하 시민모임)' 단체가 9월 1일 성명을 내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강성의)를 맹비난했다.

시민모임은 "결의안 일부 문구가 수정됐을 뿐 1059명의 시민들이 도의회에 진정한 요구는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의회에 진정서를 낸 내용을 밝혔다.

시민모임의 설명에 따르면, 진정서에 담긴 이들의 요구는 ▲시민모임을 분란과 갈등을 유발하는 단체라고 모욕한 것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 ▲결의안 폐기 ▲합리적 해결 프로세스 기구 구성 등 세 가지다.

이들 시민모임은 "가결된 결의안엔 이러한 시민들의 요구가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의원들 스스로도 민망하게 생각하는 문구들만이 조금 수정됐을 뿐"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시민모임은 최근 오등봉 및 중부공원에 대한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도 통과시킨 사례를 들어 환경도시위원회가 제주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결정보단 개발계획에 날개를 달아주는 결정을 했다고 지적한 뒤 "이번 결의안에도 위원장을 제외한 모든 상임위원들이 서명한 사실도 제주도의회 환도위의 수준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힐난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시민모임은 "제주를 개발하고 망가뜨리는데 앞장 선 의원들이 모조리 환도위에 소속돼 있으니, 이는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이나 다름없다"고 꼬집었다.

시민모임은 "이번 비자림로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도 시민들이 작정하고 들여다보지 않았으면 거짓이 드러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이런 감시 기능을 해야 할 상임위원회조차 제 역할을 못하고 권한을 남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시민모임은 "그 결의안에 서명한 26명 의원들의 이름과 얼굴을 기억한다"며 "도민들을 대의하라고 부여받은 권한을 개인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사용하는 그들의 행태를 낱낱이 지켜보고, 기록하고, 기억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