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밸리 조성 가능성 탐색을 위한 정책토론회. ©Newsjeju
▲ 청년밸리 조성 가능성 탐색을 위한 정책토론회.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상봉)는 13일 오전 의회 제1소회의실에서 '(가칭)제주청년밸리 조성 가능성 탐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제주청년센터 등 청년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여러 기관들이 제주시 원도심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활용해 여러 부서에서 추진 중인 청년정책을 유기적으로 연계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현재 제주시 원도심 내 소재한 대표적인 청년 정책과 관련한 기관은 제주청년센터와 제주시 소통협력센터, 제주도시재생센터 등 3곳이다.

토론회에선 한 명의 청년이 제주청년센터에서 진로·적성 탐색을 하고 난 후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사회활동을 하고 싶다면 소통협력센터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연계하고, 이를 자신의 삶터에서 풀어나가고 싶다면 도시재생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해보자는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이는 가칭 '제주청년밸리'라는 명칭으로 제안됐으며, 이번 토론회를 기획하고 좌장을 맡은 문종태 의원(더불어민주당, 일도1·이도1·건입동)이 이들 기관과 사전에 간담회를 거친 후 토론회를 통해 얘기를 나눴다.

문종태 의원은 "청년정책의 경우, 청년활동 지원은 청년정책담당관이, 청년일자리는 일자리경제통상국이, 청년주거는 도시건설국이 담당하고 있다"면서 "정책 대상자는 '청년' 하나인데 관련 부서가 여럿이다 보니 정책이 중복되거나 연계가 잘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의원은 "새로운 컨트롤타워 조직을 만들고자 하는 게 아니라 개별 정책들이 부서 칸막이를 극복하고 연계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며 이번 토론회 개최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의원은 "제주청년밸리가 실제 구상되고 실현될 수 있도록 조례 등으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 구체적인 정책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남은 의정활동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