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 24일 제주도청 정문서 제주도정에 기후위기 대응 정책 수립 촉구

현실적인 기후위기에 닥친 시대에 맞게 탄소 배출을 확대하는 개발계획은 이제 멈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24일 오후 1시 5분 제주특별자치도청 정문 앞에 집결한 뒤 민선 7기 제주도정을 향해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이 '1시 5분'에 기자회견을 진행한 건, 지구의 평균온도가 산업화가 시작된 이후 가까운 미래에 1.5℃ 높아질 것을 상기시키고자 한 이유다.

도당은 "유엔 산하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에선 산업화 이전에 지구 온도보다 1.5도 상승하는 시점이 2040년으로, 당초보다 10년이나 앞당겨졌다고 발표했다"며 "1.5℃는 기후위기를 막을 수 있는 최후의 방어선"이라고 명시했다.

이어 도당은 "이를 넘어서면 폭염이나 홍수 같은 기후재난이 훨씬 더 잦아들 것"이라며 "이미 한라산의 구상나무가 사라지는 등 제주 역시 기후위기 시대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이 24일 오후 1시 5분 제주도청 정문에 집결해 제주도정을 향해 기후위기에 대응할 정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 정의당 제주도당이 24일 오후 1시 5분 제주도청 정문에 집결해 제주도정을 향해 기후위기에 대응할 정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도당은 "이에 제주도정에서도 2030년까지 도내 전력 생산의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해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카본프리 아일랜드' 정책을 선언했지만, 정작 지금은 그 때 당시(2015년)보다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또한 도당은 "거기다 선언에 모순되는 개발·토건 개발사업이 계속되고 있고, 탄소 배출이 가장 많은 제2공항 건설이나 비자림로 확대가 대표적"이라며 "선진국에선 가까운 거리는 비행기를 이용하지 말자는 움직임도 있는데 우리나라는 정작 정부가 나서서 공항을 더 만들려고만 하고 있다. 탄소를 줄이지는 못할망정 배출을 확대하는 계획은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도당은 제주도정에 "카본프리 아일랜드와 같은 게 아니라 오는 2030년까지 현실적으로 가능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도당은 "매주가 어렵다면 한 달에 한 번이라도 금요일을 '자가용 없는 날'로 지정해 시행하는 등 생활 속 작은 실천계획도 중요하다"며 "대중교통 이용하기나 1회용 플라스틱 사용하지 않기 등의 캠페인을 민간에서도 동참할 수 있도록 행정이 더욱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9월 24일은 '글로벌 기후파업의 날'이라고 명명돼 있다. 전 세계에서 시민들이 각국 정부에 기후위기 대책을 촉구하는 날이다. 

이에 정의당은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 및 폐쇄 ▲제주 제2공항을 비롯 가덕도, 새만금, 서산 신공항 건설계획 철회 ▲2030년까지 온실가스 50% 감축 및 재생에너지 발전 50%로 상향 ▲기후정의법 제정 등의 사안을 정부가 이행하길 주문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