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애월읍 김 효 정

애월읍사무소에서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매월 셋째 주 수요일을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체험의 날’로 지정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2년 도입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으나 수요기관이 많지 않아 발급률이 저조한 실정이다. 또한, 도입된 지 10년 가까이 지난 현재도 홍보 부족과 인감 제도의 고착화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사용처에 대해 생소하게 생각해 제도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우리 읍에서는 인감증명서와 달리 사전 신고 없이 발급 때마다 본인확인 후 서명을 받아 발급하기 때문에 부정 발급의 위험이 적은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무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 2월부터 12월까지 주민들과 직원들을 대상으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무료 발급체험의 날’을 운영해 오고 있다. 매월 셋째 주 수요일 읍사무소를 방문하는 주민들은 누구나 무료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더불어 홍보 물품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단, 발급받은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체험용으로, 발급 확인 후 회수 및 파기하기 때문에 외부기관에 실제 사용은 불가능하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담당자로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무료 발급체험의 날”을 통해 많은 분들이 인감증명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본인서명사실확인 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누구나 한번쯤은 이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시길 권해 드린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