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성산읍사무소 산업팀 강 진 영

FTA기금 고품질감귤생산시설현대화사업을 신청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2022년 농업분야 보조사업 신청이 시작되었다. 농업분야 보조사업은 2021년 기준 100개가 훌쩍 넘는다. 또한 농업분야 사업 특성상 사업 신청시기도 조금씩 달라서 농가들은 신청시기를 놓쳐서 1년을 기다리는 경우도 많았다. 과거 몇 년간 이 신청시기를 감안하여 큰 틀에서 농업분야 보조사업을 요약해보면,

  먼저 10월에는 감귤 비가림하우스시설사업 등 14개 FTA기금 사업은 10월15일까지 소재지 지역농협 및 감협으로 신청을 해야한다. 11월에는 유기질비료지원사업과 유기농업자재지원사업이 신청이 약 1달간 읍면동사무소 산업팀에서 이루어진다.
그 외 대부분의 사업은 통상 농업분야 보조사업 통합신청 지침이 마련되는 1월초에 신청 접수를 약 2주간 받는다. 이때 밭작물분야, FTA기금에서 제외된 감귤분야, 기타과수분야, 친환경분야의 보조사업이 한꺼번에 신청 접수를 받기 때문에 농가들은 행정기관 홈페이지 및 언론보도에 주의를 기울여 원하는 사업을 신청하여야 한다.

보조사업과 별도로 직불제사업은 2021년 기준으로 했을 때 친환경직불제는 3월~4월, 공익형직불제는 4월~5월, 2달간 신청 접수를 받았다. 또한 올해 2월에 신청 접수 때 제주도 전체적으로 3천농가 이상이 신청한 동력운반기, 파쇄기를 지원하는 농작업 편의장비 지원사업의 2022년도 사업 신청은 10월 중순경으로 변경된다고 하니 각별히 유념해야겠다.

  이렇듯 분야와 특성에 따른 신청시기 다른 농업분야 보조사업에 대하여 우리 성산읍에서는 특수시책으로 농업지원사업 문자발송 서비스 운영하고 있다. 감귤분야, 밭작물분야, 친환경분야, 기타사업분야에 보조사업 신청 안내메시지 수신에 동의한 농가에 대하여 사업신청 시기에 카카오톡 또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있으며, 이번 FTA기금 사업 신청 시에도 301농가에 대하여 알림톡 및 장문메시지로 신청 안내하였다.

아직도 농업지원사업 문자발송 서비스 운영에 대하여 모르시는 성산읍 농가는 성산읍 산업팀을 방문하거나 유선(☎760-4271~4275)으로 문자발송 서비스를 신청하여 적기에 농업분야 보조사업을 신청할 수 있기를 바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