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수의계약 의혹 질의 답변서에 "없다"고 답했던 ICC 김나윤 마이스 기획실장,
25일 문광위 행감서 국회에 거짓보고한 정황 고스란히 드러나 질타 쏟아져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
▲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이하 ICC)에 대한 총체적 난국이 25일 진행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안창남)이 실시한 특별 행정사무감사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이날 특별 행감은 지난 22일에 진행된 행정사무감사에서 ICC에 제기된 비리 의혹들이 너무 많아 '특정감사'를 진행하겠다고 한 데 따라 진행됐다.

특히 이날 특감에선 국회에 보고한 ICC의 답변서가 거짓이었음이 밝혀졌다. 그런데도 기관 책임 운영진들은 특감장에서 이를 부인하려거나 전임자의 책임으로 돌리려 해 호된 질책을 받아야 했다.

문경운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전체 직원 45명 지난해에만 11명이 퇴사했다. 이것만 봐도 조직의 상태를 알 수 있지 않느냐"며 "지난 5년 동안 약 100억 원의 예산을 집행하면서 전부 수의계약으로 일관했다. 별도의 계약부서 없이 담당부서에서 계획 수립하고 계약하면서 특정 업체에 몰아주다보니 문제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올해 6월에 대행직을 맡은 김나윤 마이스 기획실장은 "총 108건의 수의계약 중 행사장 대관 등 44건 17억 원 정도만 수의계약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며 "전 당시 직원이었다"며 책임의 소재가 자신에게 없다는 식으로 해명했다.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안창남 위원장과 문경운, 박원철 의원. ©Newsjeju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안창남 위원장과 문경운, 박원철 의원. ©Newsjeju

이어 문경운 의원이 "왜 특정업체에 수의계약을 몰아 준 거냐. 특정 사장이 운영하는 업체에 이어 그 사장의 형이 설립한 곳과 사장의 배우자가 설립한 곳 등 3곳에 몰아주지 않았느냐"고 문제를 제기했으나, 김나윤 실장 대행은 "결과적으로 그렇게 보이긴 하나 몰아준 게 아니"라고 항변했다.

그러자 문 의원이 "그러면 김 실장은 책임이 없다는 것이냐"고 묻자, 김 실장은 "행사 담당자들이 각각 있고, 그 담당자들이 다 직원이라 실장의 결재를 받아 집행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에 안창남 위원장(무소속, 삼양·봉개동)이 끼어들었다. 안 위원장은 "담당자가 계약한단 말이냐. 계약 담당자가 따로 있어야 하는 게 아니냐. 그러면 결국 담당자의 지인 회사들과 계약이 이뤄졌다는 건데 그게 공정거래법 위반이 아니고 무어냐"고 호통쳤다.

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 한림읍)이 문제의 내용을 이어받아 질의를 이어갔다. 박 의원은 "어쩔 수 없었다고 답변하는데, 최종 결정은 사장이 하고 집행을 실장인 한다는 구조다. 그러면 올해 6월부터 실장 대행을 맡았다고 하니 국회 의원실에서 자료 제출 요구가 왔을 때 답변서를 누가 작성했느냐"고 즉답을 요구했다.

김 실장이 "제가 직접 작성하진 않았다"며 "경영기획실에서 알려오자 구두로 제 의견을 전달하기만 했다"고 둘러댔다.

박 의원이 "국회서 수의계약 체결 건수를 물어봤는데 ICC 마이스 기획실에선 최근 5년간 전혀 없다고 허위 답변을 했다. 당시 실장이었지 않았느냐"고 반박하자, 그제서야 김 실장은 "(당시)질문에 대한 이해를 잘못한 것 같다"고 얼버무렸다.

이어 박 의원은 "그래서 국회에서 올해 9월에 재차 다시 답변을 요구했다. 도정의 입장을 물었는데, 변영근 관광정책과장은 자긴 모른다고 하고, ICC에서 온 답변서를 검토도 않고 그대로 보내줬다고 하는데, 그러면 그 때도 답변서에 대한 회의를 했을 것이 아니냐"고 추궁했다.

김 실장은 "경영기획실로 요청이 들어온거라 내용을 못 들었다"고 즉답을 피하려 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심평석 전무이사를 답변대로 불러 세웠다. 박 의원은 "이 두 번째 답변서, 여전히 수의계약을 하지 않았다는 경영기획실의 허위 답변서를 그대로 국회로 보냈다는 거냐"고 물었다.

▲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심평석 전무이사. ©Newsjeju
▲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심평석 전무이사. ©Newsjeju

심평석 전무이사는 "제가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결재를 했는데 경영기획실에서 답변한대로 보냈다"고 시인했다.

박 의원은 "전무이사가 사장 대행이 아니냐. 내용 확인도 안 하고 그대로 제출하니까 다시 재차 국회서 2000만 원 이상의 수의계약 내용을 구체적으로 명기해서 제출하라고 하니까 그제서야 보낸 게 아니냐. 이렇게 눈빛 하나 변하지 않고 허위 답변서를 보내놓고 망신을 당하느냐"고 쏘아붙였다.

그럼에도 김 실장은 끝까지 잘못을 시인하긴커녕 "당시엔 경영기획실에 관한 발주건만 물어보고 (제 부서)제게 의견을 묻지 않아 그렇게 답변한 거 같다"고 끝까지 변명으로 일관했다.

박 의원은 "무슨 소리냐. 질문요지서에 분명히 마이스 기획실을 기재해서 물어봤는데 방금 전 답변에선 구두로 (수의계약 건 없다고)보고했다고 하지 않았나. 이렇게 문서가 말 해주고 있지 않느냐"며 "거짓말한 거다. 그런데 전무이사는 내용 파악도 않고 국회로 답변서 보내고... 그 자리에 앉아 있는 거 부끄럽지도 않느냐"고 질타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