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 지시로 내부 직원 보고서를 용역 업체에 넘겨 껍데기만 바꾸고 용역비 넘겨줘
지출품의서 안 올라왔다는 핑계로 사장 결재까지 난 서버 복구비 1188만원을 직원 개인에게 대납시켜

ICC JEJU 전경.
▲ ICC JEJU 전경.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이하 ICC)가 저지른 황당한 일들 중에 알려지지 않은 사건 하나가 오영희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의 지적에 드러나기도 했다.

ICC 심평석 전무이사의 답변에 의하면, 지난 2019년 12월에 6차 산업국제 박람회가 ICC에서 열렸었다. 이에 대한 결과보고를 내부 직원이 했는데, 김의근 전 사장은 사업에 대한 결과보고서를 외부 용역에 맡기라고 지시했다. 헌데 용역결과 보고서가 내부 직원이 제출한 것과 표지만 다르고 똑같았다.

오영희 의원이 "사장이 지시한 것이냐"고 묻자, 심평석 이사는 "그렇게 알고 있다. 제가 보기에도 잘못 지급됐다"고 답했다. 오 의원은 "이건 보조금 관리법에도 위반되는, 기관을 기망한 사기죄"라고 일갈했다.

내부 보고서가 사장에 의해 외부로 유출된 뒤, 용역 업체가 표지만 바꾸고 용역비를 받아 챙긴 것이다.

이어 김황국 의원(국민의힘, 용담동)은 근태위반과 갑질, 직장 내 괴롭힘 등 종전에 보도된 내용들을 다시 짚었다. 김 의원은 "출퇴근 조작했던 직원이 처음엔 부인했다가 자백했는데도 인사고과에서 최고점을 받아 승진했다. 감사위에선 이걸 제보받고도 감사를 못했다. 이유가 뭐냐"고 따졌다.

제주도감사위원회 장문봉 사무국장은 "근태관리가 부적절하게 조작된 부분은 확인이 됐는데 승진한 것을 확인하진 못했다"며 감사 부실을 인정했다.

김 의원은 서버 복구비 1188만 원이 김의근 전 사장 결재를 받아 내부에서 수선 유지비로 처리키로 했지만 어찌된 일인지 직원 개인이 납부한 문제를 따져 물었다.

당시 경영기획실장이었던 양관식 현 미래사업팀 수석부장은 "사장 결재는 됐지만 지불해달라는 지출품의서가 올라오지 않았고, 시설관리실장과 담당직원이 개인적으로 변제하겠다고 해서 그렇게 처리된 걸로 안다"고 설명했다.

김황국 의원이 "대납 요구에 항의했는데도 두 명의 실장의 계속 강요하고 징계 절차까지 밟겠다고 압박하자 결국 자기 돈으로 납부하게 됐다고 노동청에 진술했던데"라고 말하자, 양관식 전 실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맞섰다.

다시 김 의원이 "그럼 누구 잘못이냐"고 따지자, 심평석 전무이사는 "시설관리실장이 품의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담당자에게 지시내린 걸로 안다"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담당자가 지출품의를 안 올리고 본인이 대납했다는 게 말이 되나. 사장이 결재한 것을 담당자가 다시 결재해서 올리는 게 맞느냐"고 질타했다.

회사 재정으로 1100만 원이 지출돼야 하자, 당시 경영기획실장과 시설관리실장이 담당자의 지출품의서를 거부했기 때문에 개인이 대납하게 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김 의원이 "1000만 원을 지불하게 해서 그 충격으로 병원에 입원까지 했는데 부서에선 한 번이라도 병문안을 가봤나. 과연 이게 정상이냐"고 다그치자, 심 이사는 "정상적이지 않다.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를 두고 안창남 위원장은 "이게 과연 제주도정의 출자출연기관이 맞는거냐. 저게 악덕기업이지 공기업이냐"며 "이를 방조한 제주도정과 도감사위원회도 공범"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