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교육청에서 제작 배포한 학생독립기념일 홍보 포스터 3종. ©Newsjeju
▲ 제주도교육청에서 제작 배포한 학생독립운동기념일 홍보 포스터 3종.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제92주년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을 기념하는 홍보 포스터를 제작, 배포했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11월 3일이 학생독립운동기념일임을 기억해달라"면서 "민족자존과 나라의 독립을 위해 헌신한 학생들의 용기와 숭고한 정신을 잊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석문 교육감은 "92년 전 학생들이 길을 걸으며 4.19와 5.18, 6월 항쟁, 촛불혁명 등 민주주의 진전을 이뤘다"며 "아이들이 독립된 삶의 주체로 자랄 수 있도록 아이 한 명, 한 명이 존중받는 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은 1929년 광주에서부터 시작된 학생들의 항일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됐다.

1929년 10월 30일 광주에서 나주로 가는 통학 열차 안에서 일본인 학생들이 조선인 여학생들을 희롱하는 일이 발생했고, 이 일이 도화선이 돼 조선인 학생들과 일본인 학생들 간의 충돌이 시작됐다.

허나 일본 경찰은 일방적으로 일본인 학생들의 편을 들어주면서 조선인 학생들을 구타했다. 이후 11월 3일 광주고등보통학교 학생들이 행사 이후 광주 시내에 모여 항의 시위를 벌였다. 학생들의 시위는 전국으로 확대돼 1930년 3월까지 이어졌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