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

제주특별자치도감사위원회가 당초 내년에 실시하기로 했던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에 대한 종합감사를 앞당겨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혈세 낭비, 불법 수의계약 등 총체적인 부실 문제가 드러났기 때문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감사위원회는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오는 12월 21일(화)부터 12월 30일(목)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 기관 운영 전반에 대한 종합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감사위는 이번 감사에 대해 "변경된 2021년도 자치감사 계획에 따른 종합감사로 제주국제컨벤션센터가 2017년 1월 이후 추진한 업무 가운데 조직·인사·재정 운영, 예산·계약·보조금 집행의 투명성, 주요시책사업 추진 등에 중점을 두고 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 대한 종합감사는 내년에 실시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제주국제컨벤션센터는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혈세 낭비를 비롯한 불법 수의계약 등 총체적인 부실 문제가 드러나 논란을 샀다. 

특히 제주국제컨벤션센터는 손정미 전 사장이 재임했을 2018년 1월께 지방계약법 조항에 명시된 것 외에 사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직접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조항을 개설해 명문화시켰다.

9000만 원짜리 행사를 각각 4500만 원씩 두 개의 별도 사업으로 쪼개 수의계약을 맺는가 하면, 해당 업체의 배우자나 형제가 운영하는 업체와도 불법으로 수의계약을 맺은 것으로 드러났다.

게다가 45명이 전부인 공기업에서 지난해에만 11명이 퇴사하는 등 직원이 병원에 입원할 정도로 직장 내 괴롭힘이 빈번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제주국제컨벤션센터를 둘러싼 각종 비위행위가 행정사무감사에서 쏟아져 나오자 당시 안창남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위원장은 제주국제컨벤션센터를 향해 '악덕기업'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당시 안창남 위원장은 "이게 과연 제주도정의 출자출연기관이 맞는거냐. 저게 악덕기업이지 공기업이냐"며 "이를 방조한 제주도정과 제주도감사위원회도 공범"이라고 힐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