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 의원, 제주연안 관리 체계 마련 위한 예산 8억 5천만 원 확보 전해

해병대 제9여단 장병들이 지난 8일(월) 제주시 조천읍 신흥리 일대에서 중국으로부터 해류를 타고 들어와 해안을 뒤덮은 괭생이모자반을 수거하고 있다.
▲ 해병대 제9여단 장병들이 지난 8일(월) 제주시 조천읍 신흥리 일대에서 중국으로부터 해류를 타고 들어와 해안을 뒤덮은 괭생이모자반을 수거하고 있다.

송재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갑)이 국가 해양환경관측망과 연계한 제주 연안 해역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이 구축될 것이라고 3일 밝혔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인 송재호 의원은 연안환경 관측망 연계로 국가와 중·장기적인 연안환경 관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사업에 내년도 신규 예산으로 8억 5000만 원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최근 기후변화로 수온이 상승하면서 괭생이모자반이나 해파리 등의 해양유해인자가 해류를 따라 마을어장 내로 이동하면서 제주연안 어장이 오염되고 있다. 괭생이모자반의 경우, 지난 2015년부터 중국에서 제주로 넘어오기 시작하면서 매년 수거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제주도로 유입되는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배출수와 해양쓰레기가 증가하는 것도 큰 이유다. 제주지역의 해양쓰레기 수거량은 해마다 계속 늘고만 있다. 해양환경정보포털에 따르면, 2015년 1만 4475톤이던 해양쓰레기는 지난해 1만 6702톤으로 불어났다.

제주자치도는 매년 60~70억 원의 예산을 들여 해양쓰레기를 처리하고 있으며, 괭생이모자반 처리 역시 매년 2~3000명의 인력을 투입해야 겨우 수거가 되는 등 부담이 가중되고만 있다.

이에 송재호 의원은 "빅데이터에 기반한 연안 자원변동 및 환경변동 스마트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고수온 재해 등 기후변화에 따른 연안관리 안정화를 통한 제주형 연안환경 예측시스템을 구축해 제주해역의 수산자원 및 어장환경 보존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현재 정부의 관측자료만으로는 제주 연안에 대한 데이터가 미비해 해양환경 및 자원변동에 대한 감시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