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녹색당, 20일 한동·평대 해상풍력 동의안 심사 앞두고 의회 앞서 반대 시위

제주녹색당이 20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에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 심사 중단을 촉구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위원장 강성의)는 이날 제401회 임시회를 열어 한동·평대 해상풍력 동의안을 비롯해 29개의 안건을 심사할 예정이다. 

이에 제주녹색당은 이날 심사를 앞두고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 집결해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를 재차 높였다.

제주녹색당은 "지난 회기에서 경제성 문제를 제기한 상황에서 불과 50일 만에 그 문제가 해결된 건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렇게 서둘러 심사할만큼 시급한 사항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녹색당은 "이미 제주도정은 지난 15일에 출력제한 문제로 제주에서의 신재생에너지 설비계획 축소가 불가피하다고 밝힌 바 있다"며 "아직 그 규모에 대한 논의가 확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대규모로 추진되는 한동·평대 해상풍력 발전 설비를 허가하게 되면 돌이킬 수가 없게 된다"고 꼬집었다.

제주녹색당은 "가동에 들어가면 20년 이상 운영된다. 출력제한 문제와 함께 경제성이나 환경성 등 무엇하나 제대로 해결된 것이 없는데도 아무런 대안도 없이 무작정 발전 설비만 늘리는 꼴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제주녹색당은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제주계통 안정화 방안으로 소형 풍력과 가정용 태양광 등을 예로 들며 대형 발전 중심이 아니라 소형 발전을 대안으로 제시했다"며 "이런데도 동부 지역에 대형 해상풍력 발전을 늘리는 사업을 허가하는 건 무책임한 행위"라고 일갈했다.

게다다 이미 내년 초에 100MW 규모로 한림해상풍력 발전설비 공사가 시작될 에정이라, 여기에 다시 100MW 규모의 발전설비를 신규로 늘리는 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제주녹색당은 이를 심사하는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에 심사 중단를 촉구하면서 제주도정엔 출력제한 문제을 해결할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도심형 소규모 발전설비 방향으로 전환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