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습학원을 포함해 독서실·박물관·영화관·대형마트 등을 대상으로 방역패스가 해제된다. 즉 앞으로는 이 같은 시설 방문시 접종 증명서 또는 음성 확인서를 제시하지 않아도 입장이 가능하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방역패스의 적용시설과 예외범위는 현장의 목소리와 현재 방역상황을 반영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권덕철 차장은 "지금은 방역패스를 확대했던 지난해 12월에 비해 유행규모가 감소하고 의료여력이 커져 있다. 방역원칙과 제도 수용성을 고려할 때 위험도가 낮은 시설의 방역패스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법원의 상반된 판결에 따라 지역 간 혼선도 발생하고 있어 정비가 필요하다. 이런 점을 고려해 정부는 마스크 상시 착용이 가능하고 침방울 배출 활동이 적은 시설에 대한 방역패스를 해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방역패스가 해제되는 시설은 보습학원·독서실·박물관·영화관·대형마트 등이다. 그러나 언제부터 방역패스가 해제될 지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에 권 차장은 "방역패스의 건강상 예외범위와 위반시 사업주 처벌 등에 대한 현장의 개선의견을 수렴하고 조속히 결정해 제도 운영을 합리화하겠다"고 부연했다.

특히 권 차장은 국내에서도 점차 확산하고 있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와 관련해 "질병청의 분석모델에 따르면 이번 주말쯤으로 우세종화가 예측되고 있다. 해외입국과 지역 간 이동이 많은 설 연휴가 곧 다가옴에 따라 오미크론의 대규모 유행은 피할 수 없어 보인다"고 예측했다.

실제로 지난주 오미크론의 국내 검출률은 26.7%로, 그 전주인 12.5%의 두 배를 넘어섰다. 오미크론이 델타를 밀어내고 우세종이 되는 시점이 이번주 주말로 다가왔다는 것인데, 이에 권 차장은 "오미크론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는 의료계와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다른 국가들도 오미크론에 대한 국민들의 중증도를 낮추기 위해 3차 접종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있다. 본인과 우리 모두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 기본 방역수칙 준수와 예방접종에 참여해달라"고 간곡히 부탁했다.

한편 오늘부터 오는 2월 6일(일)까지 사적모임 인원은 기존 4명에서 최대 6명까지 모일 수 있게 됐다.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운영시간 제한은 오후 9시까지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