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폐기물 배출 안내 및 적기 수거로 시민불편 최소화

▲ 대형폐기물 수거 모습. ©Newsjeju
▲ 대형폐기물 수거 모습. ©Newsjeju

제주시에서는 대형폐기물 발생량이 신구간에서 설날 연휴까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17일 밝혔다.

2021년도 신구간 동안 대형폐기물 배출 건수는 일 평균 1232여 건으로, 2020년에 비해 354건(40%) 늘어난 바 있다.

올해에도 지난 13일 현재 일 평균 946건으로, 신구간이 가까워질수록 배출 건수가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대형폐기물 배출 건수가 늘어나는 이유는 소비패턴의 변화 등 생활환경 변화 외에도 대형폐기물 배출신청 시스템 개편으로 인한 신고 방법 다양화(제주시청 홈페이지, 모바일)로 편의성이 증진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2021년 대형폐기물 처리 32만 2000건 중 온라인 접수는 12만 9000건(40%)으로, 2020년도 9만 9000건(33%)에 비해 2만 9000건 증가했다.

대형폐기물 배출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로 직접 방문 접수하거나 제주시 대형폐기물 홈페이지(https://www.jejusi.go.kr/waste/main.do)에 접속해 PC나 핸드폰 등 모든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폐가구류, 폐가전류 등 대형폐기물은 종량제봉투를 이용할 수 없어 다양한 크기와 종류로 신고 처리되고 있다.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는 냉장고 등 대형가전일 경우는 단일제품으로 신청 가능하며, 소형가전은 5개 이상이면 방문수거를 하고 있다.

다만, 소형가전 5개 미만인 경우 가까운 재활용도움센터로 직접 가져가면 무상으로 배출할 수 있다.

이에 제주시 관계자는 “대형폐기물 배출시, 5톤 청소차량이 통행 가능한 곳 중 다른 시민들이 피해가 가지 않는 장소를 선정해 배출일자를 지켜서 배출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