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절차 등 현장 점검⋅보완 시행

제주에너지공사(사장 황우현)는 지난 23일 가시리와 행원풍력발전단지에서 풍력터빈, 타워 날개 등 시설물에 대한 CEO 주관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안전점검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CEO가 직접 사업장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발굴하고,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 작업환경 확보를 위한 의견수렴 등 안전체계 진단을 시행했다.

이날 안전점검을 실시한 가시리풍력발전단지는 오름과 올레길 등 관광자원과 어우러져 있고 외부인의 통행이 많아, 작업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철저한 출입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행원풍력발전단지의 경우 전국에서 가장 먼저 상업 운전을 시작한 풍력발전단지로서, 노후화가 진행돼 철저한 설비관리가 중요하다.

이번에 실시한 CEO 안전점검 결과 미비점은 신속히 보완⋅조치하고,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며, 부서별 책임자 점검도 확대할 예정이다.

황우현 사장은 “풍력설비 및 고압 전기설비 등을 관리⋅운영하는 만큼 사업장의 철저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며 “위험 감지 시 바로 작업중지명령을 발동 해달라”고 공사 직원과 협력업체에 당부하고, 안전이 최우선임을 강조했다.

한편 제주에너지공사는 최근 3년간 무재해를 달성했으며, 지난 1월 안전보건관리 전담조직을 신설해 대⋅내외 안전보건경영에 대한 여건 변화(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설비관리에 있어서는 최장기간 무고장 운전 중이다.

또한 임직원의 안전 인식개선 및 사내 안전 문화의 정착을 위해 매월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공사의 중대재해 예방을 강화할 예정이다.

▲ 제주에너지공사는 지난 23일 가시리와 행원풍력발전단지에서 풍력터빈, 타워 날개 등 시설물에 대한 CEO 주관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Newsjeju
▲ 제주에너지공사는 지난 23일 가시리와 행원풍력발전단지에서 풍력터빈, 타워 날개 등 시설물에 대한 CEO 주관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Newsjeju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