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고 일부 교사에 의한 폭언 및 성희롱 의혹 논란에 후속조치 발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지난 15일 제주여고 학생인권 침해 실태 발표 논란과 관련해, 당시 제기됐던 욕설이나 성희롱이 실제 있었는지에 대해 실태조사를 벌이겠다고 21일 발표했다.

제주도교육청은 이날 오전 기자실에서 이번 사안에 대한 후속조치 사항을 발표했다. 김영관 제주도교육청 학생인권센터장은 "인권의 관점에서 투명하고 객관적인 사안처리를 통해 재발방지 및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김영관 센터장은 "우선 센터에선 사안 처리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인권위원회 제주출장소와 도교육청 학생인권심의위원회 소위원회 등 외부전문가를 포함해 들여다보고 있다"며 "해당 사안에 대한 객관적인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졸업생 및 재학생 2~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설문문항이나 설문 방법에 대해선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줄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검토해 진행할 계획이다.

다만, 해당학교 2022년 1월 졸업생들의 실태조사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어 학생인권교육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해 자발적인 개별참여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센터에서 학생인권침해 사안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사실이 확인된 사항에 대해서 개선 권고할 것"이라며 "침해사실의 내용에 따라 필요 시 관련부서 및 유관기관과 협업해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만일 성희롱 등의 사례가 실제 확인될 경우 (경찰에)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또한 해당학교를 대상으로 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 인권교육도 실시하고, 해당 권고사항에 대한 이행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게 된다.

도교육청 학생인권교육센터 관계자는 “이번 진정 사안과 관련한 후속조치 과정에 또 다른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하겠다"면서 "향후 인권친화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후속 대책을 수립해 도내 모든 학교의 구성원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