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순정 예비후보는 29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가조사 및 보상방안 마련, 4.3전문교육기관 설립 등의 공약을 발표했다.  ©Newsjeju
▲ 부순정 예비후보는 29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가조사 및 보상방안 마련, 4.3전문교육기관 설립 등의 공약을 발표했다.  ©Newsjeju

부순정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제주 4.3특별법상 희생자에서 소외된 분들에 대한 추가조사와 보상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부순정 예비후보는 29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가조사 및 보상방안 마련, 4.3전문교육기관 설립 등의 공약을 발표했다. 

부 예비후보는 "특별법상 희생자는 한국 국적자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번 특별법 개정 과정에서도 재일 제주인 등 해외에 거주하는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법리적 검토가 한 번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2020년 말 기준, 일본 체류 조선적자가 2만7,124명, 한국인 중 일본 국적 취득자가 누적 38만4,416명에 달한다. 이 중 적지 않은 수의 4.3희생자와 유족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부 예비후보는 "4.3특별법 사각지대에 있는 희생자 및 유족을 4.3특별법 안으로 모셔오겠다. 특별법상 희생자에서 소외된 분들에 대한 추가조사와 보상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부 후보는 4.3 전문교육기관을 설립해 제주형 4.3평화교사를 양성하겠다는 공약도 내놨다. 

부 후보는 "4.3의 전국화 및 세계화를 바라는 도민들의 열망을 이루기 위해서라도 현재 4.3교육의 한계를 뛰어넘는 4.3을 전문으로 하는 '제주형 평화교사'를 지역 대학에서 양성할 수 있게 대학원 과정의 전문교육기관 설립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부 후보는 "이제는 화해와 상생이라는 말 뒤에 가려진 역사의 진실을 온전히 드러내고 4.3이 제대로 된 역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정책을 만들어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