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3월 신학기 학교 발송 공문 대폭 감축
도교육청, 3월 신학기 학교 발송 공문 대폭 감축
  • 박가영 기자
  • 승인 2022.04.12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3월 신학기 학교 발송 공문서 최소화를 중점 추진한 결과, 전년도 대비 52% 감축이라는 가시적 성과를 거뒀다고 12일 밝혔다.

교사가 수업과 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교육중심학교시스템의 정책사업 중 “학교 발송 공문서 줄이기”는 수년간의 꾸준한 이행으로 많이 감소되고 있으나, 신규 사업 등의 증가로 인해 여전히 학교 현장에서는 공문서 감축의 필요성이 크다는 입장이다.

이에 도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에서의 학생과 교사의 온전한 만남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자 공문게시 활용률 높이기, 불편한 공문서 신고방 운영 등과 더불어 3월 한 달간 학교 발송 문서에 대한 사전 승인제를 도입하는 등 문서 발송 최소화에 주력했다.

3월 한 달간 학교 발송 문서에 대한 분석 결과, 전년도 동기간 대비 본청은 61%, 교육지원청은 31%(제주시 28%, 서귀포 37%)로 큰 폭으로 감소하는 효과로 나타났으며, 이는 신학기 학교 현장 지원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보고 있다.

더불어 4월 이후에도 지속적 관리를 통해 3월의 감축 효과가 퇴색되지 않도록, 공문게시 적극 활용 및 부서 내 유사문서의 통합 발송, 불요불급한 문서 발송 지양 등을 통해 학생중심 교육여건 마련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학교 발송 공문서의 적정화를 추진함으로써 학교의 모든 역량이 아이들에게 집중될 수 있도록 교육중심 학교 운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