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대천동 김아진

 세무 업무를 담당하면서 고지서를 받지 못해 납부기한을 놓쳤다는 민원 전화를 많이 받는다. 바쁜 일상에서 자칫 놓치기 쉬운 지방세를 기한 내에 납부하고, 세금 할인 혜택도 받아볼 수 있는 지방세 전자고지와 자동이체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전자고지란 종이 고지서 대신 스마트폰 앱 또는 이메일을 통해 고지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자동이체란 납세자가 신청한 계좌 또는 신용카드에서 지정된 출금 날짜에 자동으로 납부하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내용에 대해서는 많이들 알고 계시지만 방법을 몰라서 신청하지 못했다는 분들도 꽤 계신다.
신청 방법은 간단하다. 서귀포 시청 세무과,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은행에 본인 신분증 지참 후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위택스(www.wetax.go.kr)에서 본인 인증 후 신청하시면 된다. 전자고지의 경우 금융사 앱(금융결제원, 농협·기업·국민·하나·신한·부산·대구·광주·경남은행·새마을금고·케이뱅크)과 간편결제사 앱(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코)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서귀포시는 종이고지서 사용률 감축을 통해 우편료 등의 예산을 절감하고 납기 내 징수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납세자가 전자고지 또는 자동이체 중 한가지를 신청할 경우 고지서 1장 당 500원, 자동이체와 전자고지를 모두 신청할 경우고지서 한 장당 최대 1,000원의 할인 혜택을 주고 있다.

적용 대상은 정기분·수시분 등록면허세,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개인분)이며 신청 바로 다음 달부터 적용된다. 전자고지의 경우 자동차세 연납분까지 신청이 가능하지만, 자동이체의 경우에는 자동차세 연납분은 적용되지 않으니 유의가 필요하다.

은행이나 관공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집에서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는 전자고지와 자동이체를 더욱 더 많은 분들이 신청한다면 매번 지방세  납부 기한에 맞춰 세금을 내야 하는 번거로움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불필요한 종이 낭비도 막아 예산도 절감하고 지구 환경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